Claude Debussy (1862∼1918)
1. No.7 Pour Les 2. No.8 Pour Les 3. No.10 Pour Les 4. No.11 Pour Les 5. No.12 Pour Les Recorded: 1969
세기말과 신세기를 위한 연습곡의 탄생
반음계, 꾸밈음, 화성의 울림과 음색, 음량의 탐구와 같은 새로운 문제들을 직접적으로, 혹은 우회하여 보여준다. VII. 반음계를 위하여 (Pour les degrés chromatiques) 저음의 스타카토와 신비스럽게 표류하는 듯한 단편적인 테마들이 대위법적으로 처리된다. VIII. 꾸밈음을 위하여 (Pour les agréments) 수직 또는 수평의 음괴(tone cluster)의 구축과 강도의 내적인 분할이 시도되는 곡으로서, 하프시코드와 관련된 전통의 희화적 모습들이 드뷔시의 천재적인 상상력을 통해 펼쳐진다. IX. 반복음을 위하여 (Pour les notes répétées) 불확실한 조성을 바탕으로 토카타풍의 화려함이 묵직하면서도 희화적으로 펼쳐진다. X. 대비적인 음향을 위하여 (Pour les sonorités opposées) 뉘앙스의 강약 및 템포의 대위법을 통해 밝고 어두운 음향의 대비를 만들어낸다. 특히 다양한 음색이 형성하는 폴리포니에 몰두함으로써 음역, 강도, 어택이 음악적 공간 속에 신선한 방식으로 펼쳐져 있다. XI. 조립된 아르페지오를 위하여 (Pour les arpèges composés) 6잇단음표의 아르페지오가 펼쳐지며 섬세하게 다듬어진 무지개 빛 음색의 아라베스크가 인상적이다. XII. 화음을 위하여 (Pour les accords) 마지막으로 작곡된 곡은 아니지만 드뷔시의 의도에 따라 마지막에 배치된 이 곡은,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고집스러운 집요함에서 기인하는 공격성과 환상적인 중간 부분에서 등장하는 주술적이고도 신비스러운 몽환성이 충돌하며 불안함을 생성해내는 직설적인 표현력이 압권이다. <웹 발췌 박제성 | 음악 칼럼니스트> |
'아티스트(피아노) > ^^샹송 프랑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뷔시/베르가마스크 모음곡 L. 75 - 샹송 프랑수아, 피아노 (0) | 2015.03.24 |
---|---|
드뷔시/피아노를 위하여 모음곡 L. 95 - 샹송 프랑수아, 피아노 (0) | 2015.03.21 |
드뷔시/2개의 아라베스크 L. 66 - 샹송 프랑수아, 피아노 (0) | 2015.03.15 |
드뷔시/영상 1 L. 110 - 샹송 프랑수아, 피아노 (0) | 2015.03.13 |
드뷔시/영상 2 L. 111 - 샹송 프랑수아, 피아노 (0) | 2015.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