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ude Debussy (1862∼1918)
1. No.1 in E major, L. 66-1
2. No. 2 in G major, L. 66-2 Recorded: 1961
2개의 아라베스크는 클로드 드뷔시가 초기에 남긴 피아노 작품이며,
후메이와 후마윤 공주와의 꿈속 데이트 세밀화
화려한 꽃과 식물의 문양이 추상적으로 어우러진 아라베스크는 디자인의 원조이며 이슬람 문화의 정수다. 여기 한 폭의 이슬람 세밀화가 있다. 온갖 꽃이 화려하게 핀 정원에서 왕자는 공주를 만나고 있다. 공주의 시녀는 금제 주전자에 찻잔을 각각 들고 있고, 왕자는 떨리고 설레는 감정을 어찌하지 못하며 두 손을 자신의 가슴에 대고 심장 박동을 조절하고 있다. 꽃은 만발했다. 접시꽃과 석류, 원추리, 복숭아, 살구, 붓꽃, 배꽃, 패랭이꽃… 수없이 많은 꽃과 무수한 꽃향기는 꿈속일까, 꿈 밖일까. 푸른 밤하늘에는 초승달이 뜨고 별빛이 총총하다. 별을 보고 방향을 정해야 하기 때문에 사막에서의 별빛은 생명이다. 별빛이 없으면 사막을 건너지 못한다. 초승달에 별빛이 가장 또릿하게 보이기 때문에 아랍의 모든 문양에는 초승달이 있다.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지방의 정주민들이 보름달을 최고의 미덕으로 숭상했던 것과는 정반대다. 그 청초한 별빛이 화면 상단에 초롱하고 아라베스크 무늬와 아랍어 서체는 자연스럽게 하나의 문양으로 자리 잡았다. 그림 속 선남선녀의 감정을 절정으로 고조시킨다. 누가 봐도 사랑하는 연인의 꿈속 풍경이다. 포도, 사과, 복숭아, 자두, 무화과, 살구, 석류, 수박, 메론, 가지, 오이, 유자, 땅콩, 아몬드, 도토리 등 사막의 과일과 채소들이 모두 아라베스크 풍경 속으로 들어온다. 아름다운 그림이다. <웹 발췌 최선호의 디자인 오디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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