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dwig van Beethoven
Piano Concerto No.1 in C major, Op.15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Cond.Ferdinand Leitner
Wilhelm Kempff, piano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은 모두 5곡이다. 이 곡은 작곡년대 가 不分明한데, 대체로 1798년에 작곡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 다. 1798년, 프라하에 여행했을 때 콘빅트강당에서 자신의 연주로 초연되었다.(1795~1798) 현재는 제1번으로 되어 있으 나 사실은 제2번이다. 현재 2번이라고 알려진 작품19 내림B 장조가 사실은 제1번인데, 제1번의 악보가 뒤늦게 출판됐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저질러 졌다.(베토벤은 이미 14살 때 피 아노 협주곡 Eb major를 발표했고, 1788년에 D장조를 작곡한 바 있다.)
이 작품 역시 베토벤의 초기 작품에서 보여지는 Haydn이나 Mozart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여러 곳에서 자신의 개성을 강조하려 노력한 흔적이 발견된다
협주곡이 모차르트에 의해 "고전적 모델"이 완성되어 졌다면, 그 뒤를 이은 베토벤에 의해 협주곡은 다시 한번 새로운 도약 을 맞이하게 된다. 베토벤은 모차르트의 협주곡이 가지는 상 류계층의 한정된 청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흥음악적 성격을 불특정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작곡가 자신을 위한 협주 곡' (Komponistenkonzert!)으로 탈바꿈시켰으며, 다른 한편으 로는 모차르트에 의해 정형화된 형태 -특히 다단조 피아노 협 주곡, op. 37부터는-를 웅장하게 확대하여 교향곡에 버금가는 경지로 끌어올린 업적을 이룩한 것이다.
또한 독주부는 작품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거의 쉴새없이 작품의 진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그 역할을 극대화함으로써, 약 1820년부터 1850년 사이에 기승을 부리는 일명 '비르투오소적 협주곡' (Virtuosen konzert)의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베토벤의 협주곡에서 고안된 새로운 형식적 실험과 양식은 베 토벤 이후 전개되는 19세기 협주곡 작곡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 게 된다. 19세기의 어느 작곡가도 베토벤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벗어나려고 하지 않을 정도로 말이다. 이와 같은 베토벤의 모든 협주곡 중에서도 협주곡이라는 장르 의 발전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 역 시 그의 피아노 협주곡이다.
potam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