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avorite Music/^^기악곡

훔멜/트럼펫 협주곡 S. 49 - 윈튼 마샬리스(트럼펫) 레이먼드 레퍼드(지휘) 내쇼날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로만짜 2016. 11. 23. 00:21

 

 

 

 

 

 

 

 

  

 

Nepomuk Hummel (1778~1837)
Trumpet Concerto in E major, (E flat major) S. 49

 

 

 

  1. Allegro con spirito (09'49")  

 

  2. Andante (04'14")  

 

  3. Rondeau. Allegro molto (03'31")

   
1 ~ 3 순으로 연속듣기
 
 
Wynton Marsalis, trumpet
Laymond Leppard, cond
National Philharmonic Orchestra
Recording Date December 15-17, 1982
Release Date June 28th, 1983
 
 
 
 
 
요한 네포무크 훔멜도 역시 안톤 바이딩거를
위해 트럼펫 협주곡을 작곡했다.

훔멜은 하이든의 뒤를 이어 에스테르하지가의
악장이 되었는데, 그의 협주곡은
1804년의 신년 축하일에 초연되었다.

훔멜은 베토벤과 거의 동시대에 활동한 작곡가로,
음악을 아버제에게 배웠으며 비엔나에서는 모짜르트에게
인정받아 2년 동안 공부하기도 하였다.

1804년에서 1811년 사이에는 은퇴한 하이든의 뒤를 이어
에스테르하지가의 악장을 지내기도 했다.

1816년에 슈투트가르트의 궁정악장을 지냈고,
1819년에 바이마르의 궁정악장에 임명되어
남은 일생을 거기에서 보냈다.

당시에는 피아노의 최고 연주자로 존경받았고
작곡가로서도 베토벤과 비교되기도 할정도였지만
지금의 그에 대한 평가는 이에 미치지 못한다.

문인 괴테도 훔멜과 칼 프리드리히 잴터 같은 사람을
뛰어난 음악가로 지적하였지만 오늘날에는 괴테의
음악적 안목이 비판적인 견해가 많은 입장이다.

훔멜 역시 많은 내동의 작품을 썼지만
그의 사후 거의 잊혀져 버렸다.

제1악장 알레그로 콘 스피리토(활기있는 빠르기)
힘차고 웅장한 서주로 시작된다.
고전주의 시대로의 음악사로 변화를 느끼게 해주는
총주(tutti)가 나온 뒤 트럼펫의 절도있는 독주가 이어진다.

제2악장 안단테(느리게)
처음부터 트럼펫이 잔잔한 기교를 보이며 협주해 나간다.

제3악장 론도:알레그로 몰토(론도:아주 빠르게)
협주곡의 밝은 악상이 전개된다.
(2,3악장은 휴식없이 계속 연주된다.)

 
 
 
트럼펫 연주자 윈튼 마샬리스는 1978년
뉴 올리언즈의 재즈 페스티벌에서부터
각광을 받게 되었다.

호리한 몸집에 안경을 낀 1961년 10월 18일생의
이 흑인 젊은이는 역시 뉴 올리언즈에서 활동하는
피아니스트 엘리스(Ellis Marsalis)를 아버지로 하고있다.

그래서 성장기간 그리고 중심되는 연주활동을 재즈에 헌신하고 있다.
마샬리스는 6살대에 허트로 부터 트럼펫 선물을 받았지만
12살이 되기까지는 트럼펫에 큰 괸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트럼펫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그의 재능은
주목을 받게되어, 탱글우드의 바크셔 음악센터에서
뛰어난 금관악기 주자로 인정받은 것도 17살때 였다.

그는 뉴 올리언즈 필하모니, 브룩클린 필하모니와도 협연을 했으며,
줄리어드 음악원에서도 2년 동안 공부했다.

마샬리스와 같은 연주가의 출연은 독특한
미국문화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60년대의 스튜던트 파워 물결 이후 확립된 청년문화가
지금의 미국문화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1970년대에 쓰여진 찰스A. 라이히의 (미국문화의 녹색혁명)에서
지적되었듯이 '미국에서 싹틀 수 있는 것으로서
생활양식을 선택하는 힘'의 강조도 바로
마샬리스와 같은 신진 연주자의 출현을 예고하는 것이다.

콜럼비아 레코드에서 그의 첫 출발은 재즈앨범이었고
클래식으로서는 이것이 처음이다.

관현악단의 지휘자 레이몬드 레파드는 런던 출신의 영국 지휘자이다.
캠브리지의 트리니지 칼라지에서 수학하고
쳄발로 주자로 활약하면서
바로크 음악연주 및 지휘자로 이름을 높이기 시작했다.

1968년 부터 본격적인 지휘활동에 들어선 그는
한편으로 음악학자로 서의 권위도 인정받고 있다.
이 레코드는 1982년 12월 15일에서 17일 사이에 영국
런던의 EMI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것이다.
<음반 내지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