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ctor Berlioz (1803∼1869)
낭만주의 시대 영웅적 시인이자 당대 유럽 젊은이들의 가슴을 들끓게 했던 바이런의 '차일드 헤럴드의 편력'을 음악화 하려는 의욕은 파가니니의 비올라 협주곡 위촉을 통해 현실화된다. 여기에서 비올라를 독주 악기로 선택한 것은 새로운 비올라를 구한 파가니니로부터 작품을 의뢰받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가니니가 독주 부분에 불만을 가져 이 곡을 거부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 부분을 리스트가 피아노로 옮긴 2중주의 형태도 널리 소개되어 있으며 색다른 멋이 더해진다. 베를리오즈는 파가니니가 원했던 기교 과시용 비올라 협주곡은 그의 구미에 맞지 않았다. 대신 그는 표제 교향곡과 같은 성격을 지닌 장대한 곡을 완성한다. 삶과 세상에 대한 비관 속에서 탈출구를 찾아보려는 젊은이의 미지의 세계에 대한 탐험과 방황, 다채로운 편력을 노래한 바이런의 작품 가운데 이탈리아편을 주목하여 음악화 한다. 멀티미디어적 감각을 지녔던 베를리오즈에게 비올라는 시의 주인공이자 방황하는 헤럴드를 나타낸다. 이 작품에서 베를리오즈는 리스트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교향시의 파노라마와 같은 음향 세계를 선구적으로 다채롭게 그리고 있다. 1830년 문제작 <환상교향곡>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지, 4년 후 1834년에 나온 작품으로 과감한 시도와 착상이 베를리오즈 특유의 세련된 오케스트라 기술과 융합된 걸작이다. Date painted: 1814 Oil on canvas, 127 x 102 cm 제1악장 이탈리아 각지의 산을 방황하며 고통스럽게 삶과 세계를 탐험하는 헤럴드를 그린다. 느리고 비감 어린 오케스트라의 서주 후에 등장하는 비올라의 노래는 간절함과 유장함을 담고 있다. 구원을 찾는 젊은이의 구도자의 심경과 방황의 마음을 담고 있는 듯하다. 이 선율은 곡 전체의 고정 악상으로 등장한다. 제2악장 모든 것을 버리고 고행을 통해 죄를 참회하면서 구원을 바라는 순례자들과 만난 헤럴드. 그 속에서 뭔가를 얻을 수 있을까. 코랄풍의 경건한 울림으로 시작된다. 제3악장 아브루치에서 듣는 세레나데. 감미로움과 감각적인 울림을 통해 잊혀졌던 쾌락과 세속의 즐거움을 노래하는 듯하다. 다양한 악기들이 절묘하게 조합하여 베를리오즈 특유의 서정성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제4악장 19세기 초기에 이탈리아에는 산적이 여러 곳에 나타났던 모양인데, 여기서는 헤럴드가 산적들이 술의 향연의 모습을 숨어서 보는 장면이다. 격렬하고도 광적인 음악인데, 그의 환상 교향곡의 마지막 악장인 악마의 향연을 연상케하는 부분이다. 사랑에 배반당한 자신에 대한 자학적인 분위기가 여실히 표현되어 있다. 깊은 산 속을 방황하면서 헤럴드가 회상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나타나는데, 비올라로 고정 관념을 연주한다. 이는 열광적인 향연의 음악이다. <클래식 명곡 대사전 이성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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