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 Mozart (1756 ~1791) Piano Sonatas No. 16 in B flat major, K. 570
이 작품은 그가 33세 때인 1789년 2월 빈에서 완성했는데, 이 소나타에 바이올린 파트를 붙여 바이올린 소나타곡으로도 알려져 있다.
당시 모짜르트는 경제적으로 대단히 곤란한 때였지만, 이 작품에 있어서는 비할 바 없이 개끗하고 순수한 음악의 세계가 전개되었음을 볼 수 있다.
제1악장 알레그로 Bb 장조 3/4박자 소나타 형식. 분산화음으로 시작되는 제1테마는 리듬의 특징을 보이는 경과부를 지나 으뜸화음으로 완전 종지한다.
다시 제2테마가 제시되는데, 이것은 뚜렷한 성격을 지닌 선율이다. 발전부에서는 제2테마가 취급되며 제1테마가 되돌아와 재현부에 이른다.
제2악장 아다지오 Eb장조 4/4박자 론도 형식. 주요 테마가 지시되는데 이부분은 전후에 걸쳐 반복되는 작은 세도막 형식을 형성한다.
A-c-A-코다로 되어 있다. 느린 악장으로 장식적인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제3악장 알레그레토 bb장조 4/4박자 변칙적인 론도 형식. 주요 테마가 극히 가벼운 모양으로 연주되는데, 이 주요 테마는 세도막 형식이다.
뒤이어 제2부분이 같은으뜸조로 제시된다. 이 또한 세도막 형식이다. 그리고 제3부분도 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테마의 재현에 이어 코다에서 끝난다. <클래식 명곡대사전 이성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