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Brahms (1833 ~1897)
파가니니였지만 작곡가로서는 반대로 후세대들에게 혹평을 받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가니니는 슈만,리스트, 라흐마니노프 등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활력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이들은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이나 솔로 바이올린 기상곡들에서 유력한 테마를 뽑아내었다. 이들은 파가니니의 곡을 대부분 오케스트라곡이나 솔로 피아노곡의 토대로 사용하였다. 특히 카프리스 24번 변주곡 작품1의 주제를 통해 후의 작곡가들에게 가장 유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는데 이 테마는 파가니니에 대한 현재의 경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브람스의 파가니니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도 파가니니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24개의 카프리치오 끝 곡의 주제에 바탕을 둔 28개의 변주곡이다. 헨델 변주곡 보다 더욱 기교적이며 브람스(독일)의 피아노 기법의 한 정점을 이루는 작품이다. 리스트(헝가리)에게도 같은 파가니니의 카프리치오에 바탕을 둔 파가니니 대연습곡(독주곡)이 있는데, 그것에 대한 도전이 이 곡을 쓰게 된 동기의 하나가 되었다고 한다. 나탄 밀스타인에 의해서도 비교적 전통적이고 뛰어난 기법으로 앙코르 곡에 적합한 통렬한 전시곡으로 변화되는데 아마도 변주곡이긴 하지만 자신의 독특한 수법으로 과감히 연주하려는 젊은 솔로 연주자들이 눈독을 들이는 곡이다. <웹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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