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 A. Mozart (1756~1791)
Clarinet Quintet in A major, K. 581 'Stadler'
모짤 클라리넷 5중주 K. 581 '슈타들러'
I. Allegro
ames Campbell, clarinet
Allegri String Quartet
Recorded: 1998
II. Larghetto
III. Menuetto
IV. Allegretto con variazioni
* 1789년 9월 29일 곡이 완성되었고
그해 12월 22일 빈의 부르크 극장에서
당시 최고의 클라리넷 연주자였던
슈타들러에 의해 초연되었다.
봄볕이 따사롭게 내리쬐는 오후
단정하게 차려입은 소녀의 미소처럼
그렇게 1악장은 일체의 갈등이 배제된 체
2분음표가 부드럽게 미끄러진다.
그리고는 낮은 목소리로 클라리넷이 슬쩍 들어온다.
4대의 현악기는 가장 아름다운 레가토를 여기에서 보여준다.
전개부에서 클라리넷은 보란 듯이 넓은 분산화음을 펼쳐낸다.
코다는 짧지만 대단히 화려하다.
'라르게토'의 2악장은 모차르트 음악이 가지는 모든 것이 집약되어 있다.
역시 ‘슬픔과 기쁨의 교차’가 여과 없이 악장 전반을 꿰뚫는다.
클라리넷의 숭고한 노래는 하늘 높이 울려 퍼지고
이어 바이올린이 그것을 감싸준다.
서로를 바라보는 눈빛은 바로 사랑이다.
사랑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가장 대중적인 악기 피아노도 아니고 악기의 여왕이라 할만한
바이올린도 아닌 한낱 목관악기에 불과한 클라리넷이
이토록 투명한 비애감을 준다는 사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잘츠부르크 마카르트 광장 한 곁에 있는
모차르트 기념관 앞의 한가로운 정원이 어느새 머리 속에 들어온다.
3악장은 2개의 트리오를 가진 '미뉴에트'인데 이렇게
나긋나긋한 춤판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매혹적이다.
첫 번째 트리오는 현악기가,
두 번째 트리오에서는 클라리넷이 주가 된다.
이 트리오는 모차르트의 비켜갈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이 어둡다.
'변주를 가진 알레그로'4악장.
베토벤의 현악 4중주 전체를 통틀어
유일한 변주가 있는 ‘하프’ 4중주가 문득 연상된다.
선후배 작곡가의 눈망울이 일치한다.
변주의 연금술사였던 두 작곡가의 4악장이 어쩌면 이렇게 닮았을까?
5개의 변주는 천의무봉(天衣無縫)의
경지에서 듣는 이를 황홀경으로 몰아간다.
코다의 치솟는 다이내믹에서 당시 청중은 경악을 금치 못했으리라.
<글/ 유혁준 음악칼럼니스트>
Sabine Meyer, clarinet
Armida Quartet
00:00 Allegro
09:03 Larghetto
14:50 Menuetto - Trio I - Trio II
21:41 Allegretto con variazioni
Martin Funda, violin
Johanna Staemmler, viloin
Teresa Schwamm, viola
Peter-Phlilipp Staemmler, violoncello
MUSIK MERAN
27.04.2019 Kursaal, Me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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