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Dear Amadeus 기악곡

모짜르트/ 디베르티멘토 No.17 K. 334 -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오케스트라 버전) 야사 하이페츠 & 레오니드 코간(바이올린 버전) 외

로만짜 2024. 3. 12. 00:24

 

 

 

W. A. Mozart (1756~1791)

Divertimento No.17
D major, K. 334 (320b) 

 

Orchestra Version

Herbert Von Karajan, cond

Berliner Phiharmoniker

1988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Released on: 1988-01-01

 

 

* 디베르티멘토 17번은 바이올린 2 대,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  호른 2 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779년에서 1780년 사이에 작곡했으며
 아마도 모차르트의 절친인 
게오르크 지그문트 로비니그(Georg Sigismund Robinig)가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졸업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작곡되었을 것입니다.

 

40분이 넘는 길이로
디베르티멘토 중 가장 긴곡에 속하며
세 번 째 악장(첫 번 째 메뉴에토)은 
여전히 ​​인기가 높아 종종 

모차르트의 미뉴에트 라고 불립니다 .  
<위키 피디아>

 

 

3. Menuet - Trio - Menuet

 

 

 

1. Allegro(소나타 형식)

 

 

 

2. Tema con Variazioni (Andante) 

 

 

 

4. Adagio(소나타 형식) 

 

 

 

5. Menuet -Trio I - Menuet - Trio II - Menuet (론도 형식)

 

 

 

6. Rondo. Allegro(소나타 론도 형식)

 

 

* 디베르티멘토(divertimento) 또는 희유곡(喜遊曲)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에 걸쳐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등에서
 특히 유행된 다악장의 곡이다. 


이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의 경우는 

격식에 치우친 음악이라기보다 
오히려 마음 편히 들을 수 있는 음악 또는 
오락적 요소가 짙은 음악으로, 
궁정이나 귀족사회의 일종의 살롱음악에 가까웠다. 


편성이나 형태도 교향곡과 실내곡과의 
중간적인 것일 경우가 많으며, 
또 독주악기를 활용하는 일도 적지 않았다. 


그리고 베토벤 때는 그러한 것이 환영되지 않아 
점차 그 존재는 잊혀져갔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이베르와 바르토크, 
그 밖의 작곡가에 의해 이른바 
멋대로의 음악으로서 

디베르티멘토의 명칭이 부활되었다.

 

 

 

 

Jascha Heifetz, violin

Emanuel Bay, piano

 

Recorded Prior to 1972. All Rights Reserved by BMG Music
Released on: 2010-12-31

Heifetz Encores

 

 

 

 

Leonid Kogan, violin

Andrei Mytnik, piano

 

Live at the Grand Hall of the 

Leningrad Philharmonia; May 10, 1959

 

 

 

 

 

Wiener Kammerensemble

April 29 - May 4, 1991

 

Gerhart Hetzel, 1st violin
Josef Hell, 2nd violin
Hatto Beyerle, viola
Adalbert Skocic, cello
Herbert Mayr, doublebass
Franz Söllner, horn
Volker Altmann, ho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