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blo Sarasate (1844~1908)
Carmen Fantsy, Op. 25
for Violin and Orchestra
Itzhak Perman, violin
Royal Philharmonic Orchestr
Lawrence Foster, cond
1972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Digital remastering
1984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Paganini/Sarasate - Violin Works
Introduction - Allegro moderato
제 4막 전주곡의 아라고네이즈를
연주하는 것으로 시작해
바이올린이 트릴, 중음, 트레몰로, 플래절렛등을
자유로이 구사하다가
조용한 피치카토로 마무리한다.
I. Moderato
반주가 제 1막의 하바네라 리듬을 연주하면
곧이어 바이올린이 등장,
이 선율을 눈부시게 장식하면서
격렬한 트레몰로를 선사한다.
II. Lento assai
여기서는 카르멘이 제 1막에서 부르는
콧노래의 선율이 등장한다.
단음으로 시작된 뒤 ff로 바이올린이
무수한 플래절렛을 연주하면서 조용히 끝맺는다.
III. Allegro moderato
제 1막에 나오는 저 유명한
세기디야의 선율이 사용되고 있다.
반주가 p로 세기디야의 선율을 연주하고
이윽고 바이올린도 이를 연주해 나간다.
IV. Moderato
여기에는 제 2막에서 카르멘이 노래하는
'짚시의 노래'의 선율이 사용되는 부분으로
열정적인 트레몰로가 연속적으로 구사된다.
Leonid Kogan, violin
Vassili Nebolsin, conductor
USSR Grand Symphony Orchestra
Recorded live, 1950
Sarah Chang, violin
Placido Domingo, cond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Waldbühne 2007: Spanish Night – Berliner Philharmoniker)
* 카르멘 환상곡은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의 주선율들이
바이올린 연주용으로 편곡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
Carmen Fantasy는 오페라 카르멘을
모체로 해서 변형을 시도한 곡으로
사라사테가 카르멘의 주요 부분들을
바이올린 곡으로 편곡하여 연주하였다.
시종일관 오페라 카르멘의
정열적이고도 섬세한 주제들을
비브라토(Vibrato) 주법이 돋보이는
현란한 바이올린으로 표현함으로써
또 다른 맛을 느끼게 해준다.
<웹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