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교향곡

교향곡 29번 K. 201 - 브루노 발터(지휘) & 콜롬비아 심포니 오케스트라

로만짜 2015. 3. 16. 01:00

 

 

 

 

 



Mozart Symphony No.29 in A, K.201
모차르트 - 교향곡 제29번 가장조, K. 201
Composer: Wolfgang Amadeus Mozart
Bruno Walter, Cond.
Columbia Symphony Orchestra


전곡 이어듣기


1. Allegro moderato


2. Andante


3. Menuetto


4. Allegro con spirito

하이든 형제에게서 받은 영향이 뚜렷이 느껴지는 이 교향곡은 1774년 봄에 만들어졌다고 알려진다. 큭히 동생 하이든인 미햐엘의 가장조 교향곡으로부터 받은 영향이 크다고 하는데, 1. 조성이 같다 (가장조를 통해 부드런운 성격을 부여했다) 2. 1악장의 첫머리 리듬이 동이하다. 3. 1악 각 주제의대비가 같은 방법으로 행해지고 있다. 4. 마지막 악장의 구성이 많이 닮았다. 등의 이유가 있다. 그러나 닮은 것은 부인할 수 없으나 모짜르트의 방식이 한 차원 더 높은 것으로 볼 수있고 단순히 따라한 것 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모짜르트만의 방식이 지적되고 있어 이 곡은 넓고 표현적인 밀도를 가진 선율적인 영상에 가득 차 만년에 나로 걸작들을 예견케하는 우수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동생 하이든인 미햐엘 하이든의 영향을 크게 받아 그 때까지 내려오던 이탈리아 서곡풍의 교향곡 형식에서 벗어나 더 높고 나은 것를 만들어내려 했던 흔적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이 작품이 당시 미햐엘 하이든이 만들었던 같은 조의 교향곡을 따라 만든 것이라고들 하지만그 곡에 비하여 힘차고 당당하며 찬연하고 엘레강트한 내용과 세레나데풍의 경쾌함을 지녀 당시 모짜르트의 작풍을 대표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명확한 완성일은 알 수 없으나 여러 가지 정황으로 1773년 11월에 완성되었으리라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