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tasy for 4 Hands in F minor, D. 940 Op. 103 Piano Duets, album II. Largo III. Allegro vivace IV. Tempo I Andras Schiff, paino Imre Rohmann, piano 쓰기 시작해서 3월에 완성했고 두 달 후인 5월에 초연을 가지고 난 후, 이 곡을 자신의 학생이자 짝사랑한 캐롤라인 에스테하치에게 헌정했습니다. 그 해 11월에 슈벨트는 세상을 떠났습니다 f단조가 가지고 있는 비감 어린 정서가 가득한 이 곡은 4악장으로 구분되어 있긴 하지만 악장간 브레이크 없이 20여분간 연주됩니다. 슈벨트의 또다른 유명한 작품, 방랑자 환상곡 역시 4악장을 연달아 연주하는데요 전통족인 소나타 형식을 벗어난 자유로운 형식으로 시적 음악적 감흥을 마음껏 발산하는 것 역시 두 작품이 비슷합니다. 대개 가정에서 가족이나 친구들이 모인 즐거운 시간을 위해 작곡되었고 따라서 곡은 두 사람이 한 대의 피아노에 앉아 다정한 우정을 나누는 정감과 소담한 선율미가 넘친다. 슈베르트 생애의 마지막 해인 1828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작곡된 네 손용 피아노곡은 3곡이 있는데(이 중에 한 곡은 <푸가> D. 952로 네 손용 피아노, 또는 오르간용으로 되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처음으로 완성된 것이 바로 이 작품이다. 유명한 피아노 독주용인 <방랑하는 이의 환상곡> D. 760과 동일하게 이 곡도 4개가 연속되는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전체가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도 방랑하는 이의 환상곡과 비슷하다. 그러나 이 재현부에 해당하는 피날레에 있어서 제1악장이 다시 나타난 점을 보고 W. 리츨러와 같은 연구자는 순환형식이라고 주장했다. 이 <f단조 환상곡>에는 전자와 같은 전곡을 지배하는 원래의 동기가 없다는 점이다. 1824년에는 헝가리에서 많은 연탄곡을 작곡하였는데, 4년 후에 작곡된 이 작품에도 시작 첫부분의 리듬과 장식음형에 어느 정도 헝가리적인 성격이 나타나 있어 제리츠에서의 추억을 생각나게 한다. 이 곡의 공개적인 연주 기록은 없지만 완성 후 얼마 안 된 1828년 5월 9일에 친구인 바우른펠트(Eduard von Bauernfeld)를 위해서 슈베르트와 라흐너(Franz Lachner)가 연탄으로 들려주었다고 한다. <웹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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