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전곡

여자는 다 그래 K. 588 - Guido Cantelli, cond (1956 연주)

로만짜 2010. 6. 6. 23:49

 

Così fan tutte

모짜르트: 오페라 "여자는 다 그래"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Così fan tutte 전곡 연주

Mozart: Cosi fan tutte, opera, K. 588 / Cantelli (1956)

 Performer: Elisabeth Schwarzkopf (Soprano), Notes: Fiordiligi
                 Franco Calabrese (Bass), Notes: Don Alfonso
                 Graziella Sciutti (Soprano), Notes: Despina
                 Luigi Alva (Tenor),  Notes: Ferrando
                 Nan Merriman (Mezzo Soprano), Notes: Dorabella
                 Rolando Panerai (Baritone), Notes: Guglielmo
 Ensemble: La Scala Theater Orchestra & Chorus (Milan Teatro alla Scala Orchestra & Chorus)
 Conductor: Guido Cantelli
 Composer: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Date Written: 1790
 Genre: Classical Period / Comic Opera / Opera / Opera Buffa
 Country: Vienna, Austria
 Language: Italian
 From Genre: Opera
 Studio/Live: Live
 Date Recorded: 01/27/1956
 Venue: La Scala Theater, Milan, Italy

 Release Date : 08/17/1999
 Label : Opera D'Oro
 Number of Discs : 2
 Runtime : 2h : 31m
 Mono/Stereo : Mono
 SPAR Code : n/a
 Total Length: 2:30:04

 

Introduction

모차르트: <코지 판 투테> 전곡

(천재 지휘자, 칸텔리의 희귀한 모차르트 오페라 실황!)

30대에 요절한 비운의 천재 지휘자, 귀도 칸텔리가 1956년 지휘한 진귀한 모차르트 오페라 실황 연주. 칸텔리가 스칼라 극장 음악감독에 임명된 해이자, 비행기 사고로 타계한 56년에 지휘한 마지막 유산이다. 칸텔리 특유의 생동감과 예리한 해석이 돋보이는 연주로 그가 스칼라를 계속 이끌었다면, 얼마나 많은 오페라의 명반들이 탄생했을까하는 아쉬움이 느껴지는 음반이다. 슈바르츠코프, 메리맨, 파네라이, 알바 등 캐스팅도 화려하다.

연주: 엘리자베스 슈바르츠코프, 낸 메리맨, 루이지 알바, 롤란도 파네라이 외

지휘: 귀도 칸텔리 / 밀라노 스칼라 극장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Disc 1: Cosi fan tutte: Act I 

1.  Overture  4:28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 "La mia Dorabella" (Ferrando, Alfonso, Guglielmo)  1:53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3. "Fuor la spada!" (Guglielmo, Ferrando, Alfonso)  0:56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4. "E la fede delle femmine" (Alfonso, Ferrando, Guglielmo)  1:16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5. "Scioccherie di poeti!" (Ferrando, Alfonso, Guglielmo)  1:12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6. "Una bella serenata" (Ferrando, Alfonso, Guglielmo) 2:21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7. "Ah, guarda, sorella" (Fiordiligi, Dorabella)  4:24
Elisabeth Schwarzkopf,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8. "Mi par che stamattina volentieri" (Fiordiligi, Dorabella, Alfonso)  0:48
Elisabeth Schwarzkopf,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9. "Vorrei dir, e cor non ho" (Don Alfonso)  0:40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0. "Stelle! Per carita, signor Alfonso" (Fiordiligi, Alfonso, Dorabella)  0:56
Elisabeth Schwarzkopf,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1. "Sento, oh Dio, che questo piede" (Guglielmo, Ferrando, Alfonso, Fiordiligi, Dorabella)  4:52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2. "La commedia e graziosa e tutt'e due" (Alfonso, Ferrando, Fiordiligi, Dorabella)  0:27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3. "Bella vita militar!" (Chorus)  1:54
La Scala Chorus, Milan, La Scala Orchestra, Milan, Guido Cantelli

14. "Non v'e piu tempo, amici" (Alfonso, Fiordiligi, Dorabella, Ferrando, Guglielmo)  0:23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5. "Di scrivermi ogni giorno" (Fiordiligi, Dorabella, Guglielmo, Ferrando, Alfonso)  2:28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6. "Dove son?" (Dorabella, Alfonso, Fiordiligi)  0:54
Elisabeth Schwarzkopf,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7. "Soave sia il vento" (Fiordiligi, Dorabella, Alfonso)  2:56
Elisabeth Schwarzkopf,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8. "Or senza indugio" (Alfonso)  0:53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9. "Che vita maledetta" (Despina, Fiordiligi, Dorabella)  2:04
Elisabeth Schwarzkopf, Graziella Sciutt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0. "Smanie implacabili" (Dorabella)  1:59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1. "Signora Dorabella" (Despina, Dorabella, Fiordiligi)  0:46
Elisabeth Schwarzkopf, Graziella Sciutt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2. "In uomini, in soldati" (Despina)  2:19
Graziella Sciutt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3. "Despinetta!" (Alfonso, Despina)  0:48
Graziella Sciutt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4. "Alla bella Despinetta" (Alfonso, Ferrando, Guglielmo, Despina, Fiordiligi, Dorabella)  4:29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5. "Che sussurro! Che strepito!" (Alfonso, Dorabella, Fiordiligi, Ferrando, Guglielmo, Despina)  3:10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6. "Come scoglio" (Fiordiligi)  4:40
Elisabeth Schwarzkopf,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7. "Ah, non partite!" (Ferrando, Guglielmo, Alfonso, Dorabella, Fiordiligi)  0:23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8. "Non siate ritrosi" (Guglielmo)  1:35
Rolando Panera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9. "E voi ridete?" (Alfonso, Ferrando, Guglielmo)  1:01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30. "E avete ancora" (Guglielmo, Alfonso, Ferrando)  0:21
Luigi Alva, Luigi Alva, Rolando Panera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31. "Un'aura amorosa" (Ferrando)  3:51
Luigi Alva,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32."Ah, che tutta in un momento" (Fiordiligi, Dorabella, Ferrando, Guglielmo, Alfonso, Despina)  18:26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Disc 2: Cosi fan tutte: Act II 

1. "Andate la, che siete" (Despina, Fiordiligi, Dorabella)  1:08
Elisabeth Schwarzkopf, Graziella Sciutt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 "Una donna a quindici anni" (Despina)  3:15
Graziella Sciutt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3. "Sorella, cosa dici?" (Fiordiligi, Dorabella)  0:35
Elisabeth Schwarzkopf,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4. "Prendero quel brunettino" (Dorabella)  2:58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5. "Secondate, aurette amiche" (Ferrando, Guglielmo, Chorus)  3:04
Luigi Alva, Rolando Panera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6. "Animo, via, coraggio" (Despina, Ferrando, Guglielmo, Fiordiligi, Dorabella, Alfonso)  0:40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7. "La mano a me date" (Alfonso, Despina, Ferrando, Guglielmo)  2:38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8. "Oh che bella giornata!" (Fiordiligi, Ferrando, Dorabella, Guglielmo)  1:31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9. "Il core vi dono" (Guglielmo, Dorabella)  4:11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0. "Ei parte... senti... ah no!" (Fiordiligi)  1:32
Elisabeth Schwarzkopf,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1. "Per pieta, ben mio, perdona" (Fiordiligi)  7:17
Elisabeth Schwarzkopf,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2. "Amico, abbiamo vinto!" (Ferrando, Guglielmo)  2:21
Luigi Alva, Rolando Panera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3. "Donne mie, la fate a tanti" (Guglielmo)  2:42
Rolando Panerai,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4. "In qual fiero contrasto" (Ferrando)  1:34
Luigi Alva,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5. "Tradito, schernito" (Ferrando)  1:59
Luigi Alva,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6. "Bravo, queata e costanza" (Alfonso, Ferrando, Guglielmo)  0:44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7. "Ora vedo che siete" (Despina, Dorabella, Fiordiligi)  1:00
Elisabeth Schwarzkopf, Graziella Sciutt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8. "E Amore un ladroncello" (Dorabella)  3:04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19. "Come tutto congiura" (Fiordiligi, Despina, Guglielmo, Alfonso)  1:22
Elisabeth Schwarzkopf,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0. "Fra gli amplessi in pochi" (Fiordiligi, Ferrando)  5:42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1. "Oh poveretto me, cosa ho veduto!" (Guglielmo, Alfonso, Ferrando)  0:36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2. "Tutti accusan le donne" (Alfonso, Ferrando, Guglielmo)  1:08
Luigi Alva, Rolando Panera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3. "Fate presto, o cari amici" (Despina, Chorus, Alfonso)  1:49
Graziella Sciutti,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4. "Benedetti i doppi coniugi" (Chorus, Ferrando, Guglielmo, Fiordiligi, Dorabella)  4:15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5. "Miei signori, tutto e fatto" (Alfonso, Fiordiligi, Dorabella, Ferrando, Guglielmo, Despina, Chorus)  3:41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26. "Sani e salvi agli amplessi amorosi" (Ferrando, Guglielmo, Alfonso, Fiordiligi, Dorabella, Despina)  9:45
Elisabeth Schwarzkopf, Luigi Alva, Graziella Sciutti, Rolando Panerai, Nan Merriman, Franco Calabrese, La Scala Orchestra, Milan, La Scala Chorus, Milan, Guido Cantelli

     

     

여자는 모두 다 그런 것 Cosi Fan Tutte

코시 판 투테(Cosi Fan Tutte)는 <피가로의 결혼> 제 1막에 나오는 바질리오의 대사를 제목으로한 작품으로 넨센스 희극이다. 여자의 정절에 대해 서로의 의견이 달라서, 그렇다면 누가 맞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연극을 통해 알아보려는 남자들의 너무나 바보같고 유쾌한 장난이 전2막으로 이루어진 모차르트답게 센시티브한 작품으로, 스토리적 재미와 함께 로코코적 아름다움이 가득 차 있는 작품이다. 모차르트가 죽기1년 전에 초연된 2막짜리 오페라 부파로 여성의 정절에 대해서 시험한다는 짓궃은 내용 때문에 19세기에는 그 부도덕한 스토리가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오늘날에는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술피리>와 함께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오페라며 ⓐⓑ 의 작품과 함께 "로렌초 다폰테(아래 사진)" 가 대본을 썼다고 하여 소위 "다 폰테" 오페라라고 불리기도한다.

줄거리

자칭 철학자라는 돈 알폰소와 여자의 정조에 대해 내기를 건 청년 사관 페란도와 굴리에모는 각기 출정을 한다고 속인 다음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별한다. 사실 나폴리에 사는 청년사관 페란도와 굴리에모는 피오르 딜리지, 도라벨라의 두 자매와 약혼한 사이었다. 여기서 두 사관들은 돈 알폰소의 지시에 따라 변장을 하고 페란도는 굴리에모의 약혼녀 피오르 딜리지에게, 그리고 사관 굴리에모는 페란도의 연인 도라벨라에게 사랑을 호소하게 된다. 그러자 처음에는 여자들이 귀담아 듣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로 꼬이면서 말을 되풀이하자 그녀들의 가정부 데스피나의 협력으로 결국은 결혼계약서에 서명하게 된다.그 때 변장을 풀어 버린 페란도와 굴리에모는 곤란한 얼굴로 출정에서 돌아온 척 하면서 나타나 여자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노총각이자 자칭 철학자인 척 하는 돈 알폰소의 < 여자란 다 그런 것>이란 주장에 대해 두 사관은 <자기네 약혼녀만은 정절이 굳다>고 믿어 왔는데 너무 허무하게 무너져 내린 것이다. 페란도와 굴리에모는 돈 알폰소와의 내기에서 졌지만 돈 알폰소의 해명으로 모든것을 이해하며 행복한 분위기속에서 끝난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1790년 초연된 이래 약 백년 가까이 외면 받았던 이 작품은1888년의 독일어 번역 공연 이후 새로운 관심을 얻었고 1960년대 이후 가장 사랑받는 모차르트 오페라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조역이 없는 6인극 이라는 독특한 구성인 세 남자와 세 여자 사이의 사랑이야기가 조금은 비속적이고 통속적으로 다가올지 모르겠지만, 모차르트의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당시 유행했던 "오페라의 부파" 양식을 전형적으로 들려주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Cosi Fan Tutte(여자는 다 그래)

이 오페라는 제목에서 풍기듯이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희가극이다. 여자의 정절에 대해서 서로 의견이 달랐기 때문에 그렇다면 도대체 어느 쪽이 옳은가 하는 문제를 연극으로 실제 시험해 본다는 장난꾸러기 사나이들의 바보스럽고 쾌활한 장난이 전 2막에 걸쳐 전개되는 오페라이다.

이와 같이 언뜻 보기에 너무나 넌센스 같은 줄거리를 가진 대본과 거기에 붙여진 음악이 초연 당시에는 좋은 평가를 얻지 못했다. 그 이유로는 대본의 무의미한 줄거리와 비도덕적인 내용의 구성이 단조롭고 서툴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그러나 현재에는 이 작품의 단순성을 인정하고, 다른 오페라 부파의 작품과는 다른 적극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 인정되었고, 음악적으로도 뛰어난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이런 대본에 기초를 둔 모차르트의 음악은 남, 녀간의 신뢰 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비현실적인 연극속의 사건이면서도 인간의 애정의 일면을 솜씨있게 포착하고 끝까지 경쾌하게 그리는데 성공하고 있다.

<등장인물>
페르난도(나폴리의 청년 사관)
굴리엘모(나폴리의 청년 사관)
돈 알폰소(페르난도와 굴리엘모의 친구)
도라벨라(페르난도의 약혼녀)
피오르딜리지(굴리엘모의 약혼녀, 도라벨라와 자매)
데스피나(도라벨라와 피오르딜리지의 하녀)

<줄거리>
나폴리의 청년 사관 페르난도와 굴리엘모는 각각 도라벨라와 피오르딜리지라고 하는 자매와 약혼한 사이다. 그들은 연상의 친구이며, 자칭 철학자인 돈 알폰소와 말다툼을 한다. 돈 알폰소가 두 사람의 애인들의 정절을 의심했기 때문에 두 청년은 항의 한다. 서로 결투까지 신청하지만 돈 알폰소는 침착하게 그 증거를 보이라고 되묻고, 시험하기 위해 계략을 짠다. 두 자매에게 청년들이 명령에 따라 출정하기 위해 연대를 돌아가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고 사정을 말하고 나서 연인들은 작별은 한다. 이것을 지켜보고 있는 돈 알폰소는 "이것은 멋있는 희극이다"라고 말하면서 웃음을 참지 못하고 있다. 돈 알폰소는 하녀 데스피나와 짜고 사랑하는 연인이 떠난 외로운 두 자매를 달래줄 상대자로 두 외국인을 자래에게 소개한다. 그러나 소개 받는 외국사람은 변장한 페르난도와 굴리엘모이다. 두 자매는 약혼자에게 정절을 지키고 있다고 화를 낸다. 내기를 한 청년들은 알폰소에게 돈을 지불하라고 한다. 그러자 알폰소는 아직 이르다고 얘기하고 다름 계략을 짠다.

장면이 바뀌어, 페르난도와 굴리엘모는 약병을 들고 나타나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려 하고 알폰소는 그들을 말리려고 한다. 청년들은 잔디밭 벤치에 쓰러지고 돈 알폰소는 자기 친구들에게 좀 상냥하게 대해 달라 부탁하고 자리를 피한다. 청년들은 연극을 계속하고 자매는 열심히 그들은 간호한다. 그때 데스피나가 의사로 변장하고 돌아온다. 의사는 독을 마신 상황을 물으면서 두 사람에게 자기요법을 치료한다. 정신을 차린 청년은 여성에게 키스를 청하고 데스피나와 돈 알폰소는 그에 응하도록 권하는데 그녀들은 출정중인 약혼자들을 생각하면서 화를 내고 거절한다. 데스피나는 끊임없이 도라벨라와 피오르딜리지의 굳게 닫힌 마음을 풀려고 애쓰며 두 자매의 바람기를 부채질한다. 두 자매는 데스피나의 경박한 태도에 놀라면서도 좀 재미를 보아 볼까 하는 마음이 든다. 두 자매의 마음이 차츰 변하여 두 쌍의 결혼을 준비하는 혼례의 식탁이 준비된다. 돈 알폰소와 데스피나는 연극의 성공을 기뻐하며 결혼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알린다.

공증인으로 변장한 데스피나가 들아와 결혼서약을 읽기 시작할 때 갑자기 군대의 개선을 알리는 노래가 들려온다. 돈 알폰소는 창가로 가서 동정을 살피고 자매의 약혼자들이 돌아왔다고 알린다. 자매는 이것이 연극인줄 모르고 당황하여 두 사람을 숨기려고 한다. 이제 막 전쟁터에서 귀환한 척 하는 두 청년, 시치미를 떼고 애인과의 재회를 기뻐한다. 돈 알폰소도 기쁘게 맞는 척한다. 그런데 그들을 맞는 애인들의 안색이 너무나도 창백하다. 그러나 공증인은 데스피나였음이 밝혀지고 드디어 두 자매는 모든 것이 연극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두 자매는 자신들의 행동을 뉘우치고 두 청년은 그들을 용서한다. 등장인물 전원이 소리를 맞춰 노래하고 행복한 분위기 속에서 대단원의 막이 내린다.

 

 

Guido Cantelli (April 27, 1920 – November 24, 1956)

이탈리아 태생의 지휘자.

귀도 칸텔리(Guido Cantelli)는 완벽한 조각미남의 얼굴과 토스카니니를 반하게 했던 빼어난 실력을 갖춘 지휘자였다. 하지만 신께서 질투했던,그래서 너무도 일찍 자신의 곁으로 데려간 또 하나의 요절한 천재 음악가였다. 아마도 그가 요절하지 않았다면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칼 뵘(Karl Bohm),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을 뛰어넘는 당대 최고의 지휘자가 되었을 것이라 평가되고 있다. 그만큼 그는 대단한 인물이었다.

귀도 칸텔리는 20세기 지휘자의 역사에서 가장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요절한 천재 지휘자였다. 그의 음악세계는 토스카니니처럼 정확하고 명쾌한 해석과 동시에 불꽃같은 정열과 아름다운 생동감이 살아 꿈틀거리는 놀라움으로 표현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많은 이들은 아마도 칸델리가 요절하지만 않았다면 20세기 중후반의 시대에 토스카니니,푸르트벵글러의 뒤를 잇는 최고의 마에스트로가 되었을 것이라 입을 모은다.

2차대전 이후에 토스카니니(Arturo Toscanini)와 푸르트벵글러(Wilhelm Furtwaengler)의 노쇠화로 강렬했던 두 태양의 빛이 사그러들고 있을 때,귀도 칸텔리는 바로 이 두 사람의 뒤를 이어 최고의 지휘자가 될것이라 생각했다. 당시 푸르트벵글러의 사후,세계 최고의 베를린 필을 누가 맡을 것인가 하는 후계자 문제가 큰 관심을 끌고 있었다. 그리고 그 후보에는 칸텔리,카라얀,첼리비다케(Sergiu Celibidache)의 3인으로 압축이 되고 있었는데,이 중에서 바로 귀도 칸텔리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점쳐졌다. 카라얀은 이들 중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운명의 장난일까?

칸텔리는 1956년 비행기 사고로 안타깝게 요절하고 말았고,첼리비다케는 푸르트벵글러가 없었던 시절에 베를린 필 재건에 일등공신이었으나 불같은 카리스마와 꼬장꼬장하기만한 그의 성격이 단원들의 반발을 사서 쓸쓸하게 변방의 무대로 퇴장하고 말았다. 그리고 그 영예로운 자리는 바로 가장 가능성이 낮았다고 평가받았던,생전에 푸르트벵글러가 그토록 경원시했던 카라얀이 물려받게 되었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카라얀은 그때부터 그 자신의 불멸의 역사를 새기기 시작한 것이다. 

귀도 칸텔리는 1920년 4월 27일,이탈리아 피에몬테주 노바라(Novara, Italy)에서 태어났다. 부친이 밴드 지휘자였던 관계로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인 환경에서 자랐다. 소년시대에는 천재적인 피아니스트로 이름을 날렸고,그의 나이 14세 때에는 피아노 리사이틀을 열기도 하였다. 그후 밀라노 음악원에 들어가 페드롤로(Pedrollo),죠르지오 게디니(Giorgio Ghedini),안토니오 보토(Antonio Votto) 등으로부터 피아노와 지휘법을 배웠다.

베르디 음악원을 졸업한 칸텔리는 1942년 노바라 코치아극장(Theatre Coccia)의 지휘자 및 예술감독으로 취임하였고,그는 거기서 베르디의 곡을 지휘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던중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징집영장이 날아오자 그는 이탈리아 군복을 입고 폴란드 전선에 참전하였다가 추위와 기아로 쓰러져 후송되었고,군병원의 병상에서 종전을 맞았다. 칸텔리는 세계대전 이후 가장 촉망받는 지휘계의 총아였다. 1945년 다시 활동을 시작할 때,세계 음악계가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칭찬에 인색한 토스카니니가 그의 연주를 듣고 한 눈에 반했고,바로 그 토스카니니의 제자가 되어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의 유수한 교향악단의 지휘를 맡으며 지휘계의 초신성(supernova)으로 떠올랐다.

1945년 7월,귀도 칸텔리는 올림피아 극장에서 스칼라 오페라단의 연주를 지휘했는데,아르투로 토스카니니(Arturo Toscanini)가 그의 연주를 듣고, "그의 지휘는 내가 이 콘서트를 지휘한 것과 같다."라는 유명한 발언을 함으로서 칸텔리는 하루아침에 세계 언론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렇게 토스카니니의 인정을 받아 1949년에는 뉴욕에 건너가 토스카니니가 창설한 NBC교향악단과 계약하였고,그 후 칸텔리는 1954년까지 NBC심포니의 객원 지휘로 활동 하였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귀도 칸텔리는 평탄한 출세가도를 달렸다. 그리고 바로 보스턴,필라델피아,시카고 등 미국의 빅 오케스트라들을 모두 정복하였다.

또한 30대의 나이로 발터(Bruno Walter),미트로풀로스(Dimitri Mitropolos) 등 당대의 거장들과 뉴욕 필하모니의 지휘대에 섰다. 이후 칸텔리는 매년 겨울 미국을 방문해 보스턴,필라델피아,피츠버그,샌프란시스코,시카고 등지에서 연주회를 가졌고,동시에 뉴욕 필아모닉 무대를 지휘하는 횟수도 점점 늘어났다. 1950년 귀도 칸텔리는 에든버러 페스티벌 무대를 통해 영국 데뷔를 하였다. 이 공연은 매우 큰 성공을 거뒀고,이로 인해 칸텔리를 런던으로 데려와 라 스칼라 오케스트라와 함꼐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5번>을 녹음시키려는 EMI의 계획에 더욱 박차가 가해지게 되었다.

1951년 칸텔리는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를 처음으로 지휘하게 되었고,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5년 동안 콘서트홀과 녹음 스튜디오를 넘나들면 풍성한 결실을 거두게 되었다. 지휘자로서 칸텔리는 악단원들과 자기 자신에게 엄청나게 높은 기준을 요구하곤 했다. 리허설 전부터 관현악 총보의 판본 선택에 심혈을 기울였으며,악센트와 운궁법도 꼼꼼히 체크했다. 칸텔리는 일단 리허설에 들어가면 최고를 추구하는데 있어 조금의 양보도 없었다. 레코딩 세션에서는 표현력이 넘치는 교묘한 기교와 완벽한 오케스트라 밸런스를 향한 그의 노력으로 인해 악단원들의 집중력과 인내력이 끊임없이 시험대에 올라야만 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뉘앙스와 음색이 절묘하게 조화된 최고 수준의 앙상블 연주로 나타났다. 1956년 칸텔리는 밀라노의 라 스칼라에서 첫 번째 오페라 무대를 가졌다. 그는 이때 무대 제작과 지휘의 1인 2역을 통해 모차르트의 <코지 판 투테, Cosi Fan Tutte>를 무대에 올렸다. 이때의 성공은 라 스칼라 오페라의 상임지휘자 임명으로 이어졌다. 이탈리아의 밀라노 스칼라극장은 이탈이아의 자랑할 만한 신예 칸텔리를 독일이나 미국에 빼앗길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었다. 그래서 1956년 칸 텔리를 라 스칼라 음악감독으로 임명하였다.

그러나 라 스칼라 오페라의 상임지휘자로 임명된 지 일주일 후,토스카니니 자신이 격찬했고,그의 유력한 후계자로 주목받던 귀도 칸텔리는 불과 36세의 나이에 비행기 추락 사고로 1956년 11월 파리 근교의 오를리 공항에서 동행했던 부인과 함께 목숨을 잃었다.(토스카니니는 세상을 떠나는 그 순간까지 귀도 칸텔리의 죽음을 몰랐다고 한다.)

칸텔리의 지휘는 이탈리아인답게 열정적이고 격렬하며 생동감이 넘쳤다. 그러면서도 뛰어난 분별력으로 자신의 정열을 절제할 줄 알았다. 그는 비록 이탈리아인지만 독일 음악에도 아주 뛰어난 해석을 보였다. 특히 베트벤과 브람스,멘델스존 같은 독일 고전 낭만 음악에는 독특하고 견실한 지휘로 독일계 음악인들을 능가하는 명연주를 선보였다. 그의 음악은 대단히 생동감이 넘치고 날카로운 맛이 느껴진다. 또한 토스카니니의 후계자답게 대단히 정확하고 명쾌한 음악에 대한 해석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선율을 명확히 하면서도 생기 넘치는 싱싱한 표현을 보여주는 그의 연주는 작은 토스카니니를 연상시킬 정도였다. 너무도 젊은 나이에 요절했기에 그가 남긴 음반은 그다지 많지 않다. 작곡가별로 구분해도 전곡을 레코딩한 적이 없다. 차이코프스키의 <3대 후기 교향곡>과 브람스의 <교향곡 1,3번>이 있고,모짜르트의 <교향곡>과 베토벤 <교향곡 5,7번>이 남아있는 음반중에 유명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비발디의 협주곡을 시작으로 하이든,모짜르트의 고전음악부터 베토벤,슈베르트,멘델스존,슈만의 낭만파를 거쳐 라벨,바르토크와 스트라빈스키의 현대 작곡가에 이르는 대단히 넓은 폭의 음악세계를 구축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뉴욕 필하모니를 지휘한 베르디의 <레퀴엠>의 유동감 넘치는 신선한 연주는 언제나 싱싱하다. 많지 않은 녹음을 남긴 그의 요절은 그래서 더욱 안타깝다. 만일 그가 조금만 더 오래 살았다면 수많은 교향곡 전집과 오페라의 명반들을 남겼을 것이란 기대감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토스카니니조차 '칸텔리의 지휘는 마치 나와 같다'며 감탄했던 지휘자 칸텔리. 그는 36세라는 나이에 요절하면서 세인의 뇌리에서 잊혀져 갔지만 그가 남긴 브람스의 <교향곡 1번,3번>과 멘델스존의 교향곡 녹음은 해석의 명료함과 가장 적당한 낭만성으로 신선함을 느끼게하는 불멸의 걸작으로 지금도 남아있다.

[출처] 빈들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