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art opera, La clemenza di Tito, K 621 (2:07:23) Common Name: La Clemenza Di Tito Opera Conductor: Sir Colin Davis Ensemble: Royal Opera House Covent Garden Chorus & Orchestra Performer: Dame Janet Baker, Mezzo Soprano - Artist Notes: Vitellia Performer: Ian Herbert (Clarinet) Release Date: 02/1992
1. Overture Orchestra of the Royal Opera House, Covent Garden 4:56 Act 1 2. "Ma che? sempre l'istesso" Dame Janet Baker 2:03 Act 2 전곡 연주 Act 2 1. "Sesto, come tu credi" Yvonne Minton 1:18 모차르트: "황제 티토의 자비" KV 621 작곡 연도: 1791년 여름에서 가을 사이, 18일만에 작곡, 시간에 쫓겨 Recitativo는 제자인 쥐스마이어가 작곡함. 작곡 장소: 빈 가사/대본/원작: 대본의 원작은 빈 궁정 시인 피에트로 메타스타조. 1734년 안토니오 칼다라에 의해 처음 작곡된 후 모차르트 이전 40여명이 동일 대본으로 작곡. 모차르트는 작센 궁정 시인 카테리노 마졸라 (Caterino Mazzola)가 개작한 대본을 사용. 출판/판본: 라이프치히 브라이트코프 운트 헤르텔에 의해 1809년 출판. 자필 악보는 베를린 국립 도서관 소장. 2, 11, 12번은 2차 대전 중 분실됨. 헌정, 계기: 보헤미아 왕 레오폴트 2세의 대관식 축전을 위해 위촉받아 작곡 초연 연도: 1791년 9월 6일, 레오폴트 2세의 대관식 몇 시간 뒤 초연 장소: 프라하 Estates Theatre 초연자: 지휘자 미상, 티토: Antonio Baglioni, 비텔리아: Maria M. Fantozzi, 세르빌리아: Sig.a Antonini, 세스토: Domenico Bedini, 안니오: Carolina Perini, 푸블리오: Gaetano Campi
등장인물 / 성악가 Tito (로마 황제, 테너)
악기 편성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1은 바세트 호른 및 베이스 클라리넷 겸함), 파곳 2, 호른 2, 트럼펫 2, 팀파니, 현 5부.
막/장면 구성 서곡 Allegro C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 1막 비텔리아의 방, 황제 비테리우스의 딸 비텔리아는 세스토를 이용해 왕위를 뺏은 티토에게 복수하려고 하지만 세스토가 따라주지 않아 애를 태운다. No. 1 2중창 (비텔리아, 세스토) Andante - Allegro F장조 2/2박자. 비텔리아는 세스토에게 티토를 살해할 것을 요구한다. 세스토의 친구 안니오가 등장. 티토가 베레니체를 황후로 삼지 않고 쫓아냈다고 알리자, 황후 자리를 노릴 수 있게 된 비텔리아는 세스토에게 음모의 실행을 연기하라고 한다. No. 2 아리아 (비텔리아) Larghetto - Allegro C장조 3/4-4/4박자. 세스토에게 의심을 버리라고 노래한다. 세스토의 여동생 세르빌리아를 사랑하는 안니오는 결혼을 허락해달라고 티토에게 청원해줄 것을 세스토에게 부탁한다. No. 3 Duettino (세스토, 안니오) Andante C장조 6/8박자. 두 사람의 우정을 노래한다. No. 4 행진곡. Maestoso E flat장조 2/2박자 No. 5 합창. Allegro E flat장조 4/4박자. 백성들이 황제 티토를 찬미한다. 티토가 세르빌리아를 아내로 골랐다고 하자 두 사람은 놀라지만, 안니오는 세르빌리아를 칭찬해준다. No. 6 아리아 (티토) Andante G장조 4/4박자. 자신의 행복에 대해 노래한다. 안니오는 괴로움을 감추며 세르빌리아에게 황후로 선택됐다고 전한다.
No. 7 2중창 (세르빌리아, 안니오) Andante A장조 2/4박자. 3부 형식. 사랑의 2중창. 황실 별궁. 티토를 만난 세르빌리아는 안니오를 사랑하고 있음을 말하고, 원한다면 황제의 명에 따르겠다고 한다. No. 8 아리아 (티토) Allegro D장조 4/4박자. 사람들이 모두 세르빌리아 같다면 통치하기 쉽겠노라 노래한다. 계획이 무산된 비텔리아는 세스토에게 신전을 불태우고, 티토 살해를 재촉한다. No. 9 아리아 (세스토) Adagio - Allegro - Allegro assai B flat장조 3/4-4/4박자. 그녀가 원하는대로 하겠노라고 노래한다. 총독 푸블리오와 안니오는 비텔리아가 황후로 선택됐음을 알리러 온다. No. 10 3중창 (비텔리아, 안니오, 푸블리오) Allegro G장조 4/4박자. 비텔리아는 당혹스러움과 후회를 나머지 두 사람은 기쁨을 노래한다. 신전으로 통하는 넓은 홀. No. 11 Recitativo accompagnato (세스토) Allegro assai 4/4박자. 세스토의 흔들리는 마음을 노래한다. 신전으로부터 시끄러운 소리가 들린다. No. 12 5중창과 (티토를 제외한 독창자)와 합창 Allegro - Andante E flat장조 4/4박자. 슬퍼하는 사람들의 합창을 배경으로 음울한 5중창.
2막 황실의 별궁. 속죄하기 위해 고행 길에 오르려는 세스토에게 안니오가 말리며 티토가 죽지 않았노라 말한다. No. 13 아리아 (안니오) Allegretto G장조 2/2박자. 티토에게 용서를 구하라고 권한다. 세스토가 병사들에게 잡힌다. No. 14 3중창 (비텔리아, 세스토, 푸블리오) Andantino - Allegretto B flat장조 6/8-2/2박자. 두려움에 떠는 비텔리아, 슬퍼하는 세스토, 이를 동경하는 푸블리오의 3중창. No. 15 합창 (티토의 독창 포함). Andante F장조 6/8박자. 티토 왕의 구한 창조주에게 감사한다. 티토는 세스토의 배신을 믿을 수 없어 한다. No. 16 아리아 (푸블리오) Allegretto C장조 3/4박자. 잘 믿는 사람은 배신을 눈치채는 것이 늦다고 노래한다. 세스토가 모든 것을 고백한 것을 알고 티토는 실망한다. No. 17 아리아 (안니오) Andante F장조 2/2박자. 티토에게 세스토를 살려줄 것을 부탁한다. 티토는 노여워 하며 직접 세스토로부터 해명을 듣고 벌을 내리겠노라고 한다. No. 18 3중창 (세스토, 티토, 푸블리오) Larghetto - Allegro E flat장조 2/2박자. 각자의 기분을 노래한다. 세스토는 비텔리아를 감싸며 모든 죄를 뒤집어 쓴다. No. 19 Rondo (세스토) Adagio - Allegro A장조 4/4박자. 티토의 자비를 호소하는 전곡 중 가장 긴 아리아. 티노는 처음에는 격노하지만 차츰 용서하고픈 마음이 든다.
No. 20 아리아 (티토) Allegro - Andantino - Allegro B flat장조 4/4-3/4-4/4박자. 티토는 자비로움 마음을 노래한다. 안니오와 세르빌리아는 황후로 지명된 비텔리아에게 세스토를 구해줄 것을 청원하지만 그녀는 거절한다. No. 21 아리아 (세르빌리아) Temp di minuetto D장조 3/4박자. 비텔리아의 비정함을 노래한다. No. 22 Recitativo accompagnato (비텔리아) Allegro 4/4박자. 양심의 가책을 견디다 못해 티토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기로 결심한다. No. 23 Rond (비텔리아) Larghetto - Allegro F장조 3/8-4/4박자. 비텔리아의 체념과 동요하는 마음이 표현된다. 원형 극장으로 통하는 화려한 장소. No. 24 합창 Andante maestoso G장조 2/2박자. 신들과 티토를 찬미하는 노래. 티토가 세스토에 대한 판결을 내리려 할 때 비텔리아가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 No. 25 Recitativo accompagnato (티토) Allegro 4/4박자. 친구와 미래의 황후에게 배신당한 티토가 운명을 한탄하지만 모든 것을 용서한다고 노래한다. No. 26 6중창과 합창. Allegretto C장조 2/2박자. 왕의 자비에 감사하며 신의 가호를 바라는 노래로 끝난다.
한글 내용 출처 : Go Classic |
'^^오페라 전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술피리 K. 620 전곡 - 카라얀 & 베를린 필, 프란치스코 아라이자, 에디트 마티스 외 (0) | 2012.05.06 |
---|---|
돈 죠반니 K. 527 - 체자레 시에피, 페르난도 코레나 외 요제프 크리프스 지휘 & 빈 필 (0) | 2011.06.01 |
여자는 다 그래 K. 588 - Guido Cantelli, cond (1956 연주) (0) | 2010.06.06 |
모차르트 / 코지 판 투테 1막 하일라이트 10곡 - E. Schwarzkopf, A. Kraus 등,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칼 뵘, 지휘 (0) | 2006.12.06 |
모차르트 / 코지 판 투테 2막 하일라이트 11곡 - E. Schwarzkopf, A. Kraus 등,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칼 뵘, 지휘 (0) | 2006.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