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art (1756-1791)
Mass in C major, K 317 "Coro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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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Ky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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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lo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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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re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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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anc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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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Benedic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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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gnus Dei
Detail of the Maria Plain church baroque altar Salzburg Austria
모차르트의 Litaniae Lauretanae와 이른 바 대관식 미사는 1779년 잘쯔부
르크에서 작곡되었다. 성모 마리아의 영광을 노래한 "로레티니 리타나이(KV1
95)와 나중에 나온 판으로 1774년 작이며 아마도 잘쯔부르크 대성당에서의
연주를 위하여 작곡되었던 것 같다.
이 작품이 초판인 KV109 보다 분명 훨씬 더 포괄적이기 때문이다. 등장하
는 5개 악장의 솔로 파트에는 오케스트라와 합차형식이 함께 전체를 구성한다.
대관식 미사는 어쨌든 사람들이 그렇게 오랫동안 받아들여왔던 연례적인
성모 마리아의 기적을 행하는 초상의 대관식을 기념하기 위해 1751년 잘쯔부
르크 인근 마리아-플라인의 교회에서 거행된 예배의식을 위해 작곡되었다.
그러나 그 동안의 연구로 말미암아 이 미사곡이 황제 레오폴드 2세가 보헤
미아의 왕으로 등극하던 대관식에서 연주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부제를 갖고 있
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대부분의 성악파트는 여기서는 합창의 몫이다. 솔로 파트는 오히려 아뉘스
데이에 나오는 소프라노를 제외한다면 억제되는 것처럼 보인다.
Ileana Cotrubas, sop
Helen Watts, contralto
Robert Tear, tenor
John Shirley-Quirk, bass-baritone
Sir Neville Marriner, cond
Academy of St Martin-in-the-Fie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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