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관현악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Op.34

로만짜 2007. 1. 16. 02:39


Britten(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The young Person's Guide to the orchestra, Op.34 Lorenzo Lotto(1480~1556), A gentleman in his study, c.1527 교육적인 의도를 갖고 어린아이를 위해서 쓰여진 음악 중에서도 예술 적인 향기가 높은 작품은 많지 않습니다. 오래된 것으로는 바하의 "인벤션 Inventions for Harpsichord", 헨델의 "유쾌한 대장장이 The Harmonious Blacksmith (from Harpsichord Suite No.5)", 그리고 현대에는 바르토크의 "미크로 코스모스 Mikro- kosmos for Piano", 프로코피에프의 "피터와 늑대 Peter and the Wolf" 등이 있습니다. 영국의 작곡가 벤자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이라는 이 곡도 교육적인 목적을 갖고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전곡감상 Carlo Maria Giulini (cond) Philharmonia Orchestra 오케스트라 무대편성 배치도 입니다 악곡해설 이 곡은 본래 영국 정부에서 청소년의 시청각 교육용으로 만든 '오케스트라 의 악기'라는 교육 영화에 쓰인 것으로 작곡가 브리튼이 33세 때 쓴 작품입니다. 퍼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라는 부제가 붙어 있듯이 악곡의 기본은 작곡가 헨리 퍼셀의 주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악곡은 전체가 3부로 나누어 지며 1부는 퍼셀의 주제를 전체 오케스트라와 각 파트별 악기 군이 연주하며 2부는 각 악기별 변주곡을 통하여 악기를 소개하고 3부를 푸가를 연주하면서 악기의 어울림을 보여줍니다 오케스트라의 목관악기, 금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그룹으로 이루어 집니다 변주곡 형식 : 하나의 주제를 가락,리듬, 조성, 박자, 화성, 빠르기 등을 여러 모양 으로 변화시켜 모은 곡을 변주곡이라 합니다 푸가 형식 : 돌림 노래처럼 주제가 잇달아 뒤쫓아 가서 나타나 발전하는 형식의 악곡을 말합니다 악곡의 규모에 따라 관현악의 규모도 변하는데 목관악기의 수에 따라 2관, 3관 4관 편성으로 나뉘어집니다. pittsburgh symphony orchestra 한글해설듣기(소프라노 조수미) 1. Theme 주제(主題)(3:34)영어 해설듣기 1부 퍼셀의 주제 퍼셀의 주제를 관현악 전체와 목관악기, 금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순으로 연주합니다 동영상 해설자료 입니다(각 그룹별(분홍색)로 클릭해서 보세요) 목관악기그룹 금관악기그룹 현악기악기그룹 타악기악기그룹 관현악전체 제 2부 퍼셀의 주제에 의한 각 악기의 변주 2. Woodwind 목관(木管)악기 (3:07)영어 해설듣기 플루트와 피콜로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3. String 현(弦)악기(4:26)영어 해설듣기 바이올린 1, 2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 하프 4. Brass 금관(金管)악기(2:30)영어 해설듣기 5. Percussion 타(打)악기(3:40) 호른 트럼펫 트럼본과 튜바 팀파니와 타악기들 팀파니 큰북 탬버린 작은북 실로폰 캐스터네츠 전체 타악기 3부 푸 가 브리튼의 주제의 의한 푸가가 악기별로 연주됩니다 영국의 작곡가 벤자민 브리튼은 동시대의 다른 작곡가들 과는 달리 평생 조성을 지켰던 작곡가로 유명하다. 그는 당시 유행하던 극단적인 실험이나 현대적인 어법을 피하면서 영국의 음악 전통과 대위법에 충실한 기법을 택했기 때문의 그의 음악은 현대 음악으로서는 드물게 고전적인 구성감과 안정감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에는 '퍼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라는 부제가 붙어있을 만큼 영국의 선배 작곡가들, 특히 퍼셀에 대한 그의 존경은 아주 각별한 것이었고 이러한 영향력은 이 작품 뿐만 아니라 그의 여러작품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1947년에 출판된 이 청소년 관현악 입문의 해설은 에릭 크로저(Eric Crozier)가 붙였습니다 처음에 이 곡은 영국 정부가 교육용으로 관현악 해설 영화를 제작하면서 브리튼에게 작곡을 의뢰하여 탄생하게 되었는데, 오늘날에 와서는 청소년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일반 연주무대에서도 자주 연주되는 세계 적인 명곡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 곡은 제목이 말해주는 바와 같이 관현악의 각 악기와 그 특성을 소개 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즉, 음악을 연주하는 사이사이 지휘자 또는 해설자 가 오케스트라의 악기들을 하나씩 소개해감으로써 연주의 말미에 이르면 청중 들은 관현악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퍼셀의 곡에서 주제를 빌어쓰고 있는데, 당당 하고 기품있는 퍼셀 특유의 개성이 느껴지는 주제에 이어서 목관악기, 금관 악기, 현악기, 타악기가 그룹별로, 혹은 솔로로 변주부를 연주해 보인 후 마지막 으로 다시 퍼셀의 화려한 푸가의 클라이맥스로 맺어집니다 Henry Purcell(1659~1695) Edward Benjamin Britten (1913~1976) 브리튼은 헨리 퍼셀의 재래(再來)"라고 일컬어졌던 현대 영국의 작곡가로 1976년에 63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퍼셀은 17세기 후반에 활약했던 영국 의 대 작곡가로 이상하게도 영국은 세계적인 음악의 대가를 거의 배출하지 않았 는데 퍼셀이래 전혀 없다고 할 정도여서 조금이라도 재능이 있는 작곡가가 나타나면 "퍼셀의 재래"라고 합니다. 수수께끼 변주곡 Enigma Variations'의 작곡자인 엘가(Sir Edward Elgar 1857-1934)나 모음곡 "행성(The Planets)"을 작곡한 홀스트(Gustav Holst 1874-1934)가 전에 "퍼셀의 재래" 라고 말하여졌던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퍼셀 이래 더 정확하게 "퍼셀의 재래"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벤자민 브리튼 입니다. 5세에 작곡을 시작했고 17세 때 왕립음악대학에서 당시 브리튼은 기본적 인 교육을 이미 마친바 있어서 이 대학 제일의 수재라고 칭송받았습니다. 그는 이미 영국 음악계의 주목의 대상이 되어 있는 놀라운 천재였습니다. 브리튼이 태어난 Suffolk(써퍽) Landscape , Peter Burman, 1950 브리튼이 어렸을 때에 음악과 자주 접촉할 수 있었던 것은 아마추어 가수 였던 어머니 때문이었다. 그는 5세 때부터 작곡을 시작했고, 어린 시절 내내 음악 지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적으로 작곡을 했습니다 그는 11세 되던 해에 작곡가였던 프랭크 브릿지(Frank Bridge)에게 발견 된다. 보수적인 영국에서 쇤베르크의 실험적 음악에 흥미를 가진 브릿지는 브리튼에게 작곡적 기초를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의 많은 작곡가 들에 관해 눈을 뜨게 해주었습니다 말러, 스트라빈스키, 쇤베르크, 인상주의 음악, 영국의 작곡 전통, 영국의 민요전통이 그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브리튼은 유명해진 후에도 스승 브릿 지가 세운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했다. 1930년 브리튼은 왕립음악 학교(Royal College of Music)에 입학하여 해롤드 사무엘(Harold Samuel)과 아더 벤자민(Arthur Benjamin)에게서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습니다. Peter Pears(테너) Kathleen Ferrier(콘트랄토) and Benjamin Britten - looking at the score of “The Rape of Lucretia” 하지만 그는 본 윌리암스(Ralph Vaughan Williams)와 같은 보수적인 작곡가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그 곳의 교육에 대해서 별로 만족하지 못했다. 그 곳의 교수로 있던 윌리암스는 프랭크 브릿지와 같은 진취적 작곡가의 작품을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했습니다 브리튼이 직업음악가로서 받은 첫 주문 중 하나는 우체국에 관한 다큐 멘타리 영화를 위해 작곡하는 일이었다(1935). 이 작업을 하면서 그는 당대 의 유명한 시인 오든(W. H. Auden)을 만났다. 그리고 그는 8년 후 오든의 시에 의한 음악을 썼습니다(Hymn to St. Cecilia, 1942) 브리튼은 2차대전 때에 전쟁을 반대하며 그는 친구였던 테너 가수 피터 피어스(Peter Pears)와 함께 미국으로 이주했다(1939). 전쟁에 대한 그의 반감은 전쟁 레퀴엠 (War Requiem)에도 잘 드러나 있습니다 E.M. Forster(영화 전망좋은 방의 저자), Benjamin Britten and Eric Crozier(청소년을 위한 관현악입문의 해설 기안자) working on Billy Budd at the composer’s home, Crag House, Aldeburgh, 1949 그는 1942년 영국으로 되돌아 왔다. 그가 영국에 되돌아온 이유를 시인 크레브(Crabbe)의 시에 관한 기사를 읽은 것이 귀국의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나중에 크레브의 시에 의한 오페라 피터 그라임스(Peter Grimes)를 작곡하는데, 이것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가 됩니다 영국에 돌아와서 1947년에 영국 오페라단(English Opera Company) 의 창설에 참여했는데, 이는 실내악적 편성으로 오페라를 하는 그룹이었고 1948년에는 여러 시기의 작품들을 소규모적으로 공연하는 앨드부르(Aldeburgh) 실내악 페스티발의 발족에도 간여합니다 그는 이 페스티발에서 피아니스트로서(피터 피어스의 반주자로), 그리고 지휘자로서도 활약했습니다 브리튼은 음악가로서 영국에서 많은 영예를 누렸다. 그는 옥스포드, 레스터(Leicester), 헐(Hull)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1976년 에는 영국의 종신 귀족으로 임명됩니다 그의 음악은 조성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선율적이고 음향적인 부분이 섞여 있고, 파악하기에 용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12음기법적인 요소도 사용하고, 음향적 요소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조성을 버리지 않았던 그는 20세기 작곡가로서는 보수적인 음악가 에 속한다. 그의 주요 장르는 11개나 쓴 오페라였다(일반 오페라 8개, 교회 오페라 3개). 그의 다른 음악들도 오페라적인 성격을 띠는 경우들이 많다. 분위기를 그려내는 음향과 리듬의 사용이 그러한 성격을 갖게 합니다 브리튼의 잘 알려진 여타의 작품은 빌리 버드(Billy Budd), 나사의 회전 (The Turn of the Screw), 한 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컬류 강(Curlew River), 베니스에서의 죽음(Death in Venice), 젊은이를 위한 오케스트라 안내( A Young Person's Guide to the Orchestra), 캐럴 세레모니(Ceremony of Carols)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