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바이올린)/^^다비드 오이스트라흐

베토벤/ 바이올린과 관현악을 위한 로망스 No. 2 in F major Op. 50 -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야샤 하이페츠, 이작 펄만 & 막심 벤게로프(바이올린)

로만짜 2024. 7. 15. 00:13

 

 

 

 

 

L. V. Beethoven (1770∼1827)

Romance for Violin & Orchestra No. 2 in F major Op.50

 

David Oistrakh, violin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Sir Eugène Goossens, cond

 

1962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Released on: 1962-01-01

 

 

 

David Oistrakh, violin
USSR State Symphony Orchestra
Gennady Rozhdestvensky, conductor
21.II.1966

 

 

 

 

Jascha Heifetz, violin
RCA Victor Symphony Orchestra
William Steinberg, conductor

 

Spohr, L.: Violin Concerto No. 8 (Heifetz) (1951, 1954, 1955)
Released on: 2005-01-01

 

 

 

 

Violin: Itzhak Perlman

Orchestra: Berliner Philharmoniker
Conductor: Daniel Barenboim

 

A Warner Classics release

1989 Berliner Philharmoniker and Musibar 

 

 

 

 

 Maxim Vengerov, violin & cond

Korean Chamber Orchestra

 

Seoul Arts Centre
4 November 2010
28th Korea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 베토벤의 작품 활동 시기는 크게 세 시기로 나뉘는데 
이 곡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청년시절,
 제1기에 작곡한 초기의 작품이다.


 하이든에게서 작곡을 배우기도 했고, 
모차르트를 만나기도 했으며, 
베토벤을 그렇게도 추종하던 젊은 작곡가
 슈베르트를 만나기도 했던 고전주의 작곡가 베토벤. 


그는 두 곡의 로망스(Romance)를 남겼는데

이 곡은 두 번째 곡인 2번 F장조이다.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0번과, 
세레나데 13번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직크

(Eine kleine Nacht Musik)’의 
로망스 악장을 모델로 삼았다고 한다. 

 

바이올린이 Cantabile(노래하듯이)로 

주선율을 연주하고 나면 
오케스트라가 받아서 연주하는 첫 번째 주제 선율이

차분하고 평화로운 느낌의 관현악 소품
 아주 목가적인 서정성을 지닌 가락이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 베토벤은

이미 청력에 이상이 있었고,
 연애에도 실패해 자살을 생각하기도 할 만큼 불안정했다.

 
요양하러 간 도시 하일리겐슈타트(Heiligenstadt)에서
 유서를 작성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웹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