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 세레나데

모짜르트/ 세레나데 No. 6 K. 239 세레나타 노투르나 - 카라얀(지휘) 베를린 필하모니카 & 칼 뵘(지휘) 빈 필하모니카

로만짜 2024. 2. 20. 00:24

 

 

 

W. A. Mozart (1756~1791)

Serenade for Orchestra No. 6 in D major,
K. 239 'Serenata Notturna'

 

Herebert von Karajan, cond
Berliner  Philharmoniker

 

Soloist
Thomas Brandis & Emil Maas, violine I/II 
Neithard Resa, viola (alto)
Rainer Zepperitz, kontrabasse

 

1984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Released on: 1988-01-01
Mozart: Divertimento K.334; Serenata notturna K.239

 

 

 

I. Marcia (Maestoso)

 

 

 

II. Menuetto - Trio

 

 

 

III. Rondeau (Allegretto - Adagio - Allegro)

 

 

 

 

 

Karl Böhm,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75

 

 

* 모차르트는 잘츠부르크의 궁정 음악가로 일할때 
세레나데와 디베르티멘토 갈은 

기회음악을 많이 작곡했다. 


교향곡이나 소나타처럼 

형식이나 내용의 깊이가 있기보다는 
사교적, 오락적 목적 때문에 작품은 
우아하고 화려한 색체가 강한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이 작품 또한 그러한 특징이 잘 나타나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의 특징은 바로크 시대의 합주 협주곡을 연상케하는
 독주 그룹과 합주 그룹으로 나누어져있고 
악장수가 부족한 3악장으로 되어 있으며 
관악기가 없음에도 팀파니가 편성에 들어있다는 점이다. 


세레나타 노투르나라는 명칭은 
모차르트의 아버지인 레오폴트 모차르트가  
원본 원고에 제목과 1776년 1월  적어넣은 것이지만 

어떤 기회에 무슨 목적으로 작곡 되었는지는 확실치않다.

 

세레나타 노투르나(Serenata notturna) 라는 제목은 
로빈 홀로웨이(Robin Holloway) 가 
4개의 호른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

(그의 작품 52, 1982)에도 사용했습니다.

 

 

 

Ton Koopman, director

Orquesta Sinfónica de Galicia

 

Grabación realizada en el Palacio de la Ópera de

A Coruña el 22 de enero de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