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lix Mendelssohn (1809~1847) 헤브리디서 서곡 핑갈의 둥굴 외 3곡
영국의 문호 세익스피어(1564-1616)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1595)의 한여름이란 뜻은, 일년 중 가장 낮이 긴 하지 때의 성 요한제(6월 24일)의 전야를 가르키는 것으로, 서양에서는 그 밤에 여러 가지의 환상적인 괴변이 생긴다는 미신이 있다. 환상을 그린 우화같은 희극으로서 시와 유우머에 가득 찬 즐거운 희극이다.
1826년, 17세의 멘델스존은 4살 위인 누나와 함께 세익스피어의 희곡을 슐레게르 및 티크의 독일어로 번역된 것을 처음 읽었다. 그 결과 한여름 밤의 꿈 서곡이 작곡되었다.
멘델스존은 은행가인 부호의 집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이상적인 교육을 받았고, 9세 때 피아노의 공개 연주회를 가졌으며, 12세 때부터 작곡을 시작했을 정도로 천재적인 소질을 가졌기 때문에 이 곡은 이미 원숙한 작품이며 17세 소년의 작품으로서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곡이다.
이 서곡은 처음엔 피아노 연탄(4손 연주곡)으로 작곡되고, 그는 누나와 둘이서 1826년 11월 9일에 피아노의 스승 모셸레스의 앞에서 연주했다.
후에 관현악곡으로 하여 멘델스존의 저택의 개인 연주회에서 연주했다. 그리고 처음의 공개 연주는 1827년 2월 독일 동북부의 슈테친 시에서 개최 되었다.
이 서곡은 1829년 성 요한제의 당일 런던에서 연주되고, 1840년에는 런던의 코벤트 가든 극장에서 세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이 상연될 때 이 서곡이 개막 전에 사용되었던 것이다.
서곡 이외의 극중 음악은 1843년 프러시아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가 멘델스존에게 작곡을 명령하여 이루어졌고, 그 해 3월부터 4월에 걸쳐 서곡을 제외한 12곡이 만들어 졌다. 10번 째곡인 결혼행진곡은 오늘날 많은 결혼식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서곡 Allegro di molto 목관악기의 긴 화음 4개가 여리게 나와 환상적인 꿈나라로 이끄는 마술의 음악같은 정서를 만들어내고, 곧이어 제1주제는 섬세하게 흔들리는 경묘한 가락으로 요정이 노니는 모습을 그려낸다.
이윽고 아젠스의 영주 시시아스 태공과 그 궁정을 나타내는 호화로운 가락이 있고, 다시 제1주제인 요정의 음악이 나온다.
제2주제는 우아한 내려가기 가락에 의한 사랑하는 사람들의 하미아와 라이산더를 나타내다가 이윽고 익살스런 베르거마스크 춤곡이 나오고, 아마추어 연극의 연습을 하는 직공들의 모습이 떠오른다.
이 춤곡의 낮은음에서는 튜바(오피클레이드)의 거친 울림이 나와, 당나귀로 둔갑한 배우 보톰이 당나귀 우는 소리의 모방으로서 묘사된다.
그 후에 제3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가락도 합쳐서 즐겁게 변화하는 전개부, 이어 재현부에 들어가서 제1주제, 제2주제, 베르거마스크 춤곡이 다시 나타나며, 코다는 화려하게 진행되고 그 마지막은 가장 여린 연주가 되어 맨처음의 몽환적인 4개의 화음으로 끝난다.
이 서곡은 고전형식을 자유롭게 변화시킨 여유있는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몽환적이고 공상적인 분위기를 매우 잘 나타낸 걸작이다. <웹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