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아리아

오펜바흐/호프만의 얘기 1막 클라인자크의 발라드 - 플라시도 도밍고(테너) 세이지 오자와(지휘)

로만짜 2015. 9. 13. 00:19



 

Offenbach 1819~1880 Les Contes d'Hoffmann (Act 1) Il etait une fois a la cour d Eisenach (La legende de Kleinzach) 클라인자크의 발라드 그 옛날 아이네나흐의 궁전에서 <제1막> 뉘른베르크의 오페라하우스 앞에 있는 루터 술집 술주정뱅이 시인 호프만이 친구 니클라우스와 술집에 들어온다 학생들은 헤르만과 나타나엘 등을 중심으로 호프만에게 몰려드는데 그는 매우 침울하다. 호프만은 기분을 바꾸어 뭐 어떠냐? 는 태도로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한다. 그는 민요풍의 노래 클라인자크의 발라드(Va Pour Kleinzach!) 를 부른다 HOFFMANN Va pour Klein-Zach! Il 鴡it une fois ࠬa cour d'Eysenach Un petit avorton qui se nommait Klein-Zach! Il 鴡it coiff頤'un colbac, Et ses jambes faisaient clic, clac! Voilࠋlein-Zach! LE CH?UR Clic, clac! ... Voilࠋlein-Zach! HOFFMANN Il avait une bosse en guise d'estomac; Ses pieds ramifi鳠semblaient sortir d'un sac, Son nez 鴡it noir de tabac, Et sa t괥 faisait cric, crac, Cric, crac, Voilࠋlein-Zach. LE CH?UR Cric, crac, Voilࠋlein-Zach HOFFMANN Quant aux traits de sa figure ... Il semble s'absorber peu ࠰eu dans son r궥. LE CH?UR Quant aux traits de sa figure? ... HOFFMANN tr賠lentement Quant aux traits de sa figure ... Il se l趥. Ah! sa figure 鴡it charmante! ... Je la vois, Belle comme le jour o?urant apr賠elle, Je quittai comme un fou la maison paternelle Et m'enfuis ࠴ravers les vallons et les bois! Ses cheveux en torsades sombres Sur son col 鬩gant jetaient leurs chaudes ombres. Ses yeux, envelopp鳠d'azur, Promenaient autour d'elle un regard frais et pur Et, comme notre char emportait sans secousse Nos c?urs et nos amours, sa voix vibrante et douce Aux cieux qui l'飯utaient jetait ce chant vainqueur Dont l'鴥rnel 飨o r鳯nne dans mon c?ur! NATHANAEL O bizarre cervelle! Qui diable peins-tu lࡠKlein-Zach? ... HOFFMANN Je parle d'elle. NATHANAEL lui touchant l'鰡ule Qui? 오펜바흐는 프랑스 오페레타의 원조로서 지옥의 오르페우스, 아름다운 엘렌등을 작곡했다. 그러나 인생의 대미를 최고의 리릭 오페라로 장식하고자 대작 호프만의 이야기 에 도전했는데 최종 완성을 보지 못한 채 죽었다. 따라서 이를 나름대로 완결한 여러 판본이 존재하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이른바 ‘쉬당’판이다. 이 오페라가 매력적인 것은 우선 호프만이라는 캐릭터에 있다. 실제 인물인 독일 작가 호프만은 환상적이지만 모두 낭패로 끝나는 사랑의 아픔을 겪는 것으로 묘사된다. 또 그 사랑의 대상이 모두 인상적인 캐릭터이다. 올랭피아는 인공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인형이지만 영혼이 없고, 안토니아는 내면의 아름다움을 지녔으나 워낙 병약하여 곧 죽을 운명이다. 줄리에타는 화려한 아름다움을 지녔으나 퇴폐적 속물근성으로 물든 고급 창녀이다. 그렇다면 호프만의 새로운 애인인 프리마돈나 스텔라는 그를 사랑하는가? 과연 호프만에게 진정 한 사랑은? Plácido Domingo, tenor Seiji Ozawa, cond Orchestre National de France Choeurs de Radio France 2015/8/07/ 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