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 Mozart (1756~1791)
Academy of St. Martin-in-the-Fields 완성되었다. 이 심포니는 비록 16일간에 작곡됐다. 하지만 베토벤 이전의 최대의 교향곡이다. 이 곡은 그가 어떤 예약 연주회에 연주하기 위해서 썼는데 그의 궁핍했던 생활을 돕기 위한 비상조치이기도 했다. 형식의 순수함과 고전적인 형식미, 그리고 기교의 숭고함에 있어 마음의 조화와 안정감과 사상의 숭고함에 있어서는 예술가로서의 그가 절정에 도달한 감이 있다. 주피터란 그리이스의 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신인 제우스의 로마식 명칭으로 이 작품의 창조적인 웅대함에 대해 그 같은 이름과 잘 맞는다고 하겠다. 주피터란 이름은 모짜르트 자신이 붙인 것은 아니며, 19세기 전반에 활약한 영국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요한 밥티스트 클라머가 이름 지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모짜르트 시대에 있어서는 대위법적인 수법, 특히 푸가와 같은 것은 바하 시대처럼 많이 쓰이지는 않았지만, 이 끝악장에 있어서는 푸가의 기법을 충분히 구사해서 복음악과 단음악의 완벽한 융합을 도모하고 있다. 제40번 g단조가 보여주는 비극미에 이어 그와 너무도 대조적인 이 제41번 '주피터'의 위엄과 화려함을 가리켜, 고통속에 승리를 이룩해내는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에 비유하는 학자들도 있다. 어쨌든 제40번 g단조와 제41번 C장조는 가장 잘 대조를 이루는 작품이다. 이 작품의 자필 악보는 베를린 국립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클래식 명곡대사전 이성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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