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 Mozart (1756- 1791)
Mozart Complete Works Edition, 2005 3번째에 해당하는 곡이 바로 이 곡이다. 14번 '봄' d단조의 15번에 이어지는 곡이다. 하이든 사중주 6곡을 완성한 모차르트는 하이든을 집으로 초대해 전곡을 들려주었다. 그리고, 하이든에게 헌정사를 썼다. 아르타리아 출판사에 악보와 함께 동봉한 그 헌정사에는 스승 하이든에 대한 사랑과 존경이 잘 표현되어 있고, 더불어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도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 헌정사에 의하면 모차르트는 이 6곡을 자식처럼 여기고 있으며, 자신의 아들이나 진배없는 이 곡들이 하이든의 총애를 받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했다. 그의 의도는 적중했던 것 같다. 실제로 이 곡을 접한 하이든은 모차르트의 아버지 레오폴드에게 '하늘에 맹세코 말하기를 당신의 아들은 내가 아는 한 가장 위대한 작곡가'라고 극찬했다. 모짜르트의 아버지 레오폴트 모짜르트는 하이든 세트의 사중주들을 들었을때 이렇게 평했다고 한다. "뒤의 3곡은 앞의 3곡보다 깊이가 덜하다." 이 말은 사실인 듯하다. 14번이 가지는 막강한 피날레, 15번이 가지는 모짜르트 단조의 애틋한 애절함.. 그리고 여기 소개하는 16번이 갖는 기가 막힌 형식과 내용의 조화에서 오는 음악에의 열의... 이 모든 것이 17번 '사냥'이나 19번 '불협화음'에서 나타나는 외향적인 효과를 훨씬 뛰어넘는다. 이러한 모짜르트의 사중주들이 널리 알려지지 못하고 현악사중주를 연구하는 사람이라 면 누구나 모짜르트의 하이든 세트를 들어보고 생각해본다. 학문적으로는 가장 연구해 볼가치가 많은곡이 바로 이곡이 아닐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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