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etano Donizetti (1797~1848) L'elisir d'amore Udite, udite, o rustici, Dulcamaras aria 둘카마라 아리아 '조용히, 조용히 들으시오'
사기꾼 약장수 둘카마라가 마을에 도착해 마을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약을 팔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약장수 둘카마라가 멋진 마차에서 몇 장의 광고지와 병을 가지고 서 있다. 그 뒤에 하인 한 사람이 트럼펫을 불고 있다. 마을 사람들이 그 주위를 둘러싼다.
둘카마라 조용히, 조용히 들으시오. 벌써 잘 아시겠지만 나로 말하자면 위대한 의사 선생님이오. 무엇이든지 고치는 척척 박사입니다. 그 이름이 바로 둘카마라입니다. 그 비결과 명성은 온 천하에 퍼져서 나를 모르는 자는 흠.. 흠.. 하나도 없소. 전 인류의 은인이요, 만병을 치료하는 의사요. 불과 며칠 동안에 모든 병자를 낫게 하며 온 세계의 인류를 위해 건강을 팔고 다니죠. 자, 사세요, 사세요. 아주 쌉니다. 이것으로 말하자면 액체 치약, 빈대, 벼룩 등을 모조리 없애는 강력 구충제요. 보고 읽어보시오. 큼직한 도장도 찍혀 있소 이런 특별하고 훌륭한 신비로운 비법으로 만든 이 훌륭한 약으로 열 명의 손자를 가진 할아버지가 되었소. 10명에서 20명의 손자를 갖게 되었소. 이 놀라운 물약은 단 일주일 만에 과부들의 눈물과 한숨을 걷어 주었소.
합창 오!
둘카마라 저기 계신 아주머니, 젊어질 생각 없소? 저 주름살을 펴 드리죠. 저 아가씨들에겐 미녀를 부드럽게 하는 이 약을 드립니다. 젊은이들은 기운이 솟는 이 약을 아시오? 이 신비한 약을 사 가시오. 아주 싸구려요 기운들을 내시오. 젊은이도 과부도 이 약을 써 보시오. 아주 쌉니다. 가슴앓이 속병에다 냉이 있는 사람들, 기침, 재채기, 히스테리, 광증에다 지랄병도 모두 모두 고칩니다. 간장이 나쁜 분들, 심장이 약한 사람, 탈이 난 데도 즉효입니다. 부인병도 고칩니다. 또 이, 벼룩, 빈대에도 강력한 살충제입니다. 뚱뚱보, 말라깽이도 당장에 효과 있습니다. 어서들 오시오. 아주 쌉니다. 어서, 어서, 어린이들도 값이 쌉니다. 어서들 사세요. 후회일랑 하지 말고 어서들 사세요. 나는 먼 곳에서 여러분을 위해서 여기까지 왔소. 얼마인가 계산을 하시겠지만 100 스쿠도? 아니. 30? 아니. 20? 아니. 어서들 오시오. 여러분들의 열렬한 보답으로 단돈! 1 스쿠도에 모십니다.
합창 1 스쿠도! 정말? 정말 싸네.
둘카마라 이렇게 훌륭한 약을 그 이하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 온 천하가 다 아는 사실. 그러나 나는 이 나라 태생이니 여러분들게 특별히 9리라보다 싸게 3리라에 팔겠소. 3리라라니, 나에게 감사들 하시오. 가에타노, 트럼펫을 불어라! 약을 원하시는 분에게 나는 당신들 주머니에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오.
합창 여기 있소, 위대한 의사 선생!
둘카마라 여기. 3 리라. 어서, 어서들 내시오.
합창 영원토록 당신의 왕림을 잊지 않을 것이오.
둘카마라 아, 조국을 위하는 위대한 기적이 나타나리.
Fernando Corena, Swiss bass Coro e Orchestra del Maggio Musicale Fiorentino Francesco Molinari-Pradelli, co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