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뷔시

드뷔시/교향적 모음곡 봄-에르네스트 앙세르메,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로만짜 2010. 3. 8. 02:03
 
드뷔시 - 교향적 모음곡 "봄" Debussy - Printemps 1-2곡 연속듣기 Claude Debussy (1862 ~ 1918) Ernest Ansermet, Conductor Orchestre de la Suisse Romande I. Tres modere 08'48 II. Modere 06'08
비발디가 ‘사계’에서 바람·비·폭풍 등 자연현상을 음악으로 그대로 표현했다고 하면 드뷔시(1862~1918)는 이탈리아의 화려한 봄을 인상주의적 음악으로 표현하면서 보다 더 인생의 봄을 그리고자 노력했다.
그가 로마대상을 타고 메디치 음악원에 유학가서 과제로 제출한 곡이 바로 이 ‘봄’이다. 드뷔시는 그의 편지 속에서 이 ‘봄’에 대한 작곡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이 작품의 제목인 ‘봄’은 글자 그대로의 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청춘 시절을 뜻합니다.
저는 자연의 모든 생명체에서 볼 수 있는 느리고도 고통스러운 탄생 과정과 이어 차츰 꽃 피우고 결국 새로운 삶을 위해 환희에 도달하여 끝나게 되는 성숙의 과정을 표현해보고 싶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일정한 순서는 없습니다. 반드시 텍스트의 줄거리를 따라 진행되는 음악을 저는 경멸합니다.” 이 곡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처음 20마디에서 주요 사상이 거의 다 나타난다. 24세의 젊은 나이 때 작곡한 곡으로 그의 인상주의적 방법이 여실히 나타나기 시작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