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실내악

스메타나 / String Quartet No.1 in E minor "From My Life"(나의 생애에서

로만짜 2007. 8. 10.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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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drich Smetana 

Bedrich smetana (1824-1884)
        보헤미아(구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부에 위치한 역사적 명칭)의 리토미실 출생. 보헤미아 국민 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며 국민 음악 양식을 광범위하게 예술적 양식에 도입하였다.아버지는 맥주 양조업자로 그의 반대를 무릅쓰고 일찍이 프라하에 나가 프록시에게 피아노와 음악이론을 배웠다. 어릴 때부터 피아노 연주에 뛰어나 한때는 피아노 연주자가 될 것을 꿈꾸었으나, 1848년 오스트리아 2월혁명의 여파로 프라하 에도 6월에 혁명운동이 일어나 이에 가담하였다.그리고 오스트리아의 지배하에 놓인 체코슬로바키아민족으로서의 의식에 눈떠, 민족운동에서의 작곡가의 역할을 새삼 자각하게 되었다. 혁명 실패 후의 가혹한 억압시대에는 스웨덴으로 건너가(1856) 5년간 에보리에 체재, 지휘자 ·작곡가 ·피아니스트로서의 발자취를 남겼다. 당시 보헤미아는 오스트리아의 지배하에 있었는데 1861년 오스트리아 정부의 탄압이 느슨해지자 귀국하여 민족운동의 선두에 서서 지휘자 ·작곡가 ·평론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1862년 체코슬로바키 아 국민극장의 전신인 가극장(假劇場)이 프라하에 건립되자 이 극장을 위해 작곡한 오페라 '팔려간 신부' (The Bartered Bride)를 상연, 큰 성공을 거두고,그해 가을에는 이 가극장의 지휘자로 임명되어 여러 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으나 1874년 50세 의 한창 나이에 숙환인 환청(幻聽)이 악화되어 10월에는 귀가 전혀들리지 않게 되었다. 이로 인해 그는 모든 공적 활동을 중지하고 프라하 교외에 은퇴하였다. 비록 청각을 상실하였지만 왕성한 창작 의욕으로 교향시 '나의 조국'을 완성하였고, 말년에도 가 극 '악마의 벽'이나 현악 4중주 '나의 생애로 부터'를 작곡하였다. 그는 민족 정신을 고유의 음악 어법으로 표현함에 있어 민요를 사용하지 않고도 민족 적 색채를 음악에 담는데 성공한 작곡가이다. 또한 오페라에 민족적제재를 많이 쓰고 음악에는 폴카 ·프리안트 등 민족무용의 리듬을 많이 도입하였으나, 국민오페라에서 는 민요를 도입하지 않고, 정신면에서 체코적인 요소를 만들어 나가는데 전념하였다. 또 교향시에는 리스트 등 신독일파의 수법을 도입하여 민족적인 음악을 창조하는 데 성공하였다. 주요작품으로는 '국민의용군행진곡 자유의 노래 등이 있고, 오페라에는 보헤미아의 브란덴부르크가의 사람들(1866) 달리보르 Dalibor(1868) 리부셰(1872) 두명의 홀아비(1874) 팔려간 신부 등이 있다. 만년의 작품으로는 연작 교향시 나의 조국(1874∼1879), 현악 4중주곡 나의 생애로부터(1879) 등이 있다. String Quartet No. 1 in E minor "From My Life" (현악4중주 No.1 마단조, "나의 생애에서") 1874년 청각 상실로 인해 모든 공직 생활을 마무리하고 생의 마지막 10년을 작곡에만 몰두한 스메타나의 1876년 작품이다. 이것은 자신의 인생의 추억과 실청의 고통을 그린 자서전적 표제 음악이다. 체코 국민 음악의 아버지로 오페라, 교향시를 주로 쓴 그는 이 작품에서 실내악 사상 처음으로 표제 요소를 담았다. 비올라로 제시되는 숙명적 실청의 시작을 나타낸 제1악장 주제에서 이로 인한 앞날의 불안과 좌절을 그린 제4악장 긴 코다에 이르기까지 팽팽한 긴장감이 지속된다. 그런 가운데서 민요조의 색채적 선율을 극히 표현주의적 수법으로 다루고 있다. 1876년 그의 만년의 작품인데 지금까지의 4중주곡의 형식성을 무시하고 그의 생애의 특정한 시대를 표현하였다. 1874년그는 청각을 완전히 상실하여 귀머거리가 되었는데 그의 행복했던 시기를 회상 하면서 쓴 혼의 고백이라 하겠다. 한쳔 종래의 메뉴에트 또는 스케르쪼 악장 대신에 체코의 무곡 폴카의 리듬을 사용한 점은 혁신자로의 새로운 변모를 보여준 것이다. 스메타나는 이 작품을 프라하의 실내악협회에 제출했던 바 [악식이 불안정할 뿐더러 어렵기 때문에 도저히 연주하기 힘들다] 면서 반환 했었다.
                      I. Allegro vivo appassionato 00:07:22 제 1 악장 알레그로 비보 아팟시오나토 e단조 4/4박자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 스메타나는 "소년시절에 음악을 좋아했다는것, 낭만적인 기분이 많았다는 점, 입으로 형용할 수도 없고 분명하게 상상도 할 수 없는 무언가에 대한 동경, 또 무엇인가 귀찮은 일이라도 생길 징조..." 등을 표현했다는것이다. 4개의 악기가 힘찬 으뜸화음으로 시작하여 첼로가 으뜸음을 연주하며 비올라는 제 1 테마를 연주한다. 제 2 테마는 G장조로, 바이올린에 울림면 다른 악기는 대위법적으로 진행한다. 발전부를 지나 재현부에서는 제 1 테마가 생략되고 제 2 테마 가 자유스런 변형을 보이는데 마지막 제 1 테마에 의한 코다가 있다.
                      II. Allegro moderato a la Polka 00:05:26 제2 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아 카 폴카 F 장조 2/4 박자. " 이 악장은 폴카풍인데 내 마음에 즐거웠던 청춘의 나날을 되 살린것이다. 그 무렵 나는 댄스 음악을 작곡하여 도처에서 열렬한 댄스광으로 알려져 있었다,"고 스메타나는 말하고 있다. 체코의 민족 무곡인 폴카의 리듬에 의한 스케르쪼의 악장이다. 주부에서는 즐거운 폴카의 악상이 중심이 되고 있다.비올라에서 G선상에서 연주한 선율로 춤의 기분이 다소 고조 되었고 트리오에서는 Db 장조로 연주한다. 스메타나는이 악장에 대해서 "내가 많은 세월을 보낸 귀족 사회의 회상을 음으로써 묘사하려고 시도했다"고 말했다. 야성적인 주부에 비해 섬세한 정서가 흐른다. 주부의 재현에 뒤이어 트리오의 악상을 지나 코다에서 끝난다.
                      III. Largo sostenuto 00:08:29 제 3 악장 라르고 소스테누토 Ab 장조 6/8 박자. 소나티네 형식. "후에 아내가 된 한 소녀에의 첫사람의 행복한 회상"이라고 했다. 표정적인 첼로의 묵상적인 기분을 암시하면 극히 아름다운 제 1 테마가 바이올린에 나타난다. 다른 악기는 로멘틱한 분위기를 조성시킨다. g단조의 제 2 테마는 바이올린으로 표정이 풍부하게 노래되며 얼마후 바이올린이 카덴짜와 힘찬 합주로 끝난다. 발전부 없이 체로가 제 1 테마를 재현하며 뒤이어 제 2 테마가 나타난다. 이것이 변화 하다가 코다에서 끝난다.
                      IV. Vivace 00:05:52 제 4 악장 비바체 e단조_E장조 2/4 박자-4/4 박자. 소나타 형식. 국민음악의 요소에 대한 본질의 파악과 그 실현. 그 도중에 여러 가지로 방해가 되었던 것을 물리치고 성공에 대한 기쁨, 귀가 들리지 않게 된 것, 어두운 앞날의 예견, 건강, 회복의 과감한 희망, 지나간 반생의 회상, 깊은 슬픔에의 감정 등이 담겨져 있다.힘찬 합주로 제 1 테마를 시작하면 이에 지속하는 E음은 앞으로 올 귀머거리의 전조이다. 제 2 테마는 B장조로 바이올린이 토속적인 기조로 연주한다. 발전부는 제1 테마의 리드믹한 요소이다. 제 2 테마로 구성되어 격렬한 정열을 일으킨 뒤에 제 1 테마의 변형이 나타나 이것이 성장하여 재현부의 제 1 테마가 된다. 제 2 테마는 원조와 같은데 제 1,2 테마가 반복되면서환희의 클라이맥스에 이르러 갑자기 2마디가 쉰 후 첼로, 바이올린, 비올라의 트레몰로를 하는 동안 제1 바이올린이 E음을 연주한다. 이 음은실제로 귀가 어둡기 시작할때 그의 귀에서 울린 음이다. 다시 제 1 악장의 2 개의 테미가 회상되며 4 악장의 제 1 테마를 부활시키는데 그것은 일종의 절망적인 기분으로서 적적하게 합주하는 피지카토로 끝난다.
              Sevcik - Lhotsky Quartet Bohuslav Lhotsky - 1st violin Karel Prochazka - 2nd violin Karel Moravec - viola Frantisek Pour - cello Recorded in 1929 070808. Edi. Dr.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