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교향곡 제2번 D장조 작품 36 Symphony No.2 In D Major Op.36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Symphony No.2 In D Major Op.36
1802년 그가 32세 때의 작품인데 귓병으로 신음하면서 비인의 근교 하일리시겐시타트에서 정양 하던 때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곡은 로망롤랑의 말대로 그의 청춘의 사랑이 여기 반영되어 있습니다. 당시 그는 백작의 딸 줄리에타를 사랑하고 있었으며 일화가 많은 월광곡을 작곡하여 헌정하였급니다다. 그러므로 이 작품에는 그의 젊은 시절의 사랑이 반영되어 있으며 따라서 작곡기법에 있어서도 제1번 교향곡에 비해 매우 진전을 보여 새로운 세계를 바라보고 있는 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전환기로 간주 할 수 있을 것이며 인류의 이상을 추구하는 인간으로 변모함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1악장. Adagio molto - Allegro con brio 제2악장. Larghetto 제3악장. Scherzo. Allegro 제4악장. Allegro molto
Blomstedt, Herbert (1027- Am.)
미국에서 태어났으나 스웨덴 가계 (家系)를 타고났기 때문에 2세 때 스웨덴으로 이사했습니다. 1952년까지 왕립 음악 아카데미에서 연찬을 쌓은 뒤 54년에 데뷔했습니다. 이후 노루최핑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취임하였고, 62-68년까지는 오슬로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제1 지휘자, 67-75년까지는 코펜하겐의 덴마크 방송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 지휘자를 지냈습니다. 69년경부터 드레스덴 국립 오페라 극장 오케스트라에 자주 객연하고 있었는데, 75년부터는 그곳의 수석 지휘자가 되었고 동시에 드레스덴 국립 오페라 극장의 수석지휘자를 겸무하였고, 85년부터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 있습니다. 드레스덴 국립 오페라 극장 오케스트라와 함께 자주 극동 공연을 가졌으며, 또한 단신으로 객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도 신임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극동 공연을 한 바 있습니다.
Staatskapelle Dresde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