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짤뜨옹 오페라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 Concerto Aria K.578 Alma grande e nobil core (위대한 혼과 고상한 마음은)
보통 오페라에 나오는 독창곡을 아리아라고 하고 콘서트 아리아는 오페라 밖에서 연주회용으로 부른다. 연주용으로 쓰이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대체용으로 작곡되었다가 콘서트 아리아로 불리는 것들도 있다. (오페라 아리아의 대체용 아리아) 모짜르트의 콘서트 아리아들은 대부분이 모짜르트가 열렬히 사랑했던 한 여인 (알로이지아 베버) 을 위해 만들어졌다. 결국은 그녀의 동생인 콘스탄체와 결혼했지만 아무튼 콘체르토 아리아는 기교를 과시하기 위해 작곡 또는 편곡되었으며 대학 입시곡이나 편입곡으로도 많이 불려지고있다. Alma grande e nobil core le tue pari ognor disprezza sono dama alfasto avveza e so farmi so far mirispettar va favella a quell ingrato gli dirai che fida jo sono che fida che fida io sono ma non merita perdono si mi voglio vendicar ingrato non merita perdono si mi voglio vendicar 에디타 마티스 Edith Mathis (1938 - ) 데뷔 후 1959년에 쾰른 오페라 극장과 계약을 맺어 여기서의 성공은 화려한 경력의 출발점이 되었다. 60년에 잘츠부르크 음악제에 첫 출연하고 독일 각지의 극장에 객연하면서 쾰른, 함부르크, 베를린으로 옮겨 런던이나 뉴욕, 빈 등의 일류 오페라 극장에도 자주 객연했다. 모차르트의 소프라노로써 인기를 얻는데 처음에는 ≪피가로의 결혼≫의 케루비노와 ≪코지 판 투테≫의 데스피나를 불렀다. 이어서 ≪피가로의 결혼≫의 수잔나 등도 불렀으며 바로크 오페라나 현대 오페라 에도 출연하여 폭넓은 레퍼토리를 구사한다. 지휘자 클레와 결혼하였으며 콘서트 가수로서의 활동도 많지만, 가곡에서도 실력을 발휘한다.
에디타 마티스 Edith Mathis (1938 - ) 데뷔 후 1959년에 쾰른 오페라 극장과 계약을 맺어 여기서의 성공은 화려한 경력의 출발점이 되었다. 60년에 잘츠부르크 음악제에 첫 출연하고 독일 각지의 극장에 객연하면서 쾰른, 함부르크, 베를린으로 옮겨 런던이나 뉴욕, 빈 등의 일류 오페라 극장에도 자주 객연했다. 모차르트의 소프라노로써 인기를 얻는데 처음에는 ≪피가로의 결혼≫의 케루비노와 ≪코지 판 투테≫의 데스피나를 불렀다. 이어서 ≪피가로의 결혼≫의 수잔나 등도 불렀으며 바로크 오페라나 현대 오페라 에도 출연하여 폭넓은 레퍼토리를 구사한다. 지휘자 클레와 결혼하였으며 콘서트 가수로서의 활동도 많지만, 가곡에서도 실력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