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츄럴 혼(Natur Horn) / 오늘날의 반음계적 프렌치혼(밸브 혼)과 달리 밸브가 없는것으로 보다 화려한 음색과 울림을 가졌다.
W. A. Mozart
Concerto for Horn and Orchestra No.3
in E flat major K.447
전악장이어듣기
x-text/html; charset=iso-8859-1" EnableContextMenu="" autostart="true" loop="1" volume="0" showstatusbar="1">
모짜르트의 협주곡은 대부분 뢰트겝(Joseph Leutgeb,1732~1822)을 위해작곡된것으로 모짜르트가의 오랜 친구이자 프렌치 혼 주자이다.원래 작곡 되기는 내츄럴 혼을 위해서 였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반음계적 프렌치혼(밸브 혼)과 달리 밸브가 없는것으로 보다 화려한 음새과 울림을 가졌다.
3번은 혼 협주곡중 가장 유명한 곡이다. 풍부한 울림과 클라리넷(보통은 오보에기 쓰인다)의 부드러운 소리, 서정성과 극적이 면의 조화등이 이곡을 좋아하는 이유인데 작고경위와 시기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번의 작곡 연대가 1783 이므로 1780년대 후반으로 추정되지만 곡의 성숙도로 보아 더 후반으로 보기도 한다.
Hermann Baumann 헤르만 바우만 (1934 ~ )
독일의 혼 연주자 함부루크에서 프리츠 후스에게 사사한후 도르트문트 오케스트라(1957~ 61)와 시투루가르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1961~ 7)에서 수석 혼주자로 활동. 1964년 서독 방송국이 후원하는 국제음악콩쿨에서 우승. 1969년 부터 폴크방 국립음대의 교수직을 맡았고, 세계각지로 연주활동과 레코딩도 활발했다.
바우만의 주된 관심은 " 어떤 곡을 어떤 혼으로 연주할것인가 ?" 를 중시하는데 내추럴 혼과 핸드혼으로 바로크 음악이나 모짜르트곡을 연주하는가 하면 현대 악기의 다양한 음조도 적절히 연주해 낸다.
그가 뛰어난 기교와 예술성을 가진 현댜 제일의 혼주자라는 사실은 모짜르트의 협주곡에서도 입증되는데 화려하고도 부드러운 내추럴 혼 으로 곡의 진수를 펼쳐보여준다.
아르농쿠르 원전 악기연구와와 빈 콘센투스 무지쿠스에 관한 내용은 아래 클릭하시면 아르농쿠르 프로필 중간 부분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 클릭, Nikolaus Harnoncourt 니콜라스 아르농쿠르
니콜라스 아르농쿠르 독일에서 태어난 오스트리아의 지휘자이며 고대음악의 최고 권위자이다. 빈 아카데미에서 첼로를 공부 빈 교항악단에서 연주자로도 활동. 고대음악에 관한 연구와 보급에 힘을 기울이고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악기에 흥미를 가졌던 그가 고음악 연주단체인 '빈 콘센투스 뮤지쿠스' 를 결성한때가 53년이후 4년간의 준비를 거쳐 57년 첫 연주회를 가졌다.
주요 레퍼토리는 13세기~ 18세기 전 까지고대음악 고악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섬세하고 윤기있는 음색을 낸다. 모짜르트 음악에 뛰어난 한편 바하의 합창곡과 몬테베르디의 오페라를 비롯한 바로크 음악을 녹음하여 많은 레코드상을 받았다.
71년 착수한 바흐 칸타타 전곡 녹음은 고악기와 소년 합창단의 독특한 소리가 매력적이다. 학자로서의 진지함으로 고대음악을 재현하려는 그의 열의가 차분하고 명쾌한 연주를 통해 실감 할것이다.
potam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