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짤뜨옹 오페라

모짜르트 / 피가로의 결혼 중 사랑의 괴로움을 그대는 아는가 `Voi Che Sapete - Sop. 엘리자베스 슈바르츠코프

로만짜 2007. 1. 27. 06:24

     

Mozart -  Le Nozze Di Figaro
Voi che sapete
Sop. Elizabeth Schwarzkopf
Philharmonia Orchestra
Sir John Pritchard

    

*Le Nozze Di Figaro  *


피가로의 결혼의 원작은 보마르세의 희곡으로 이 희곡에
는 비판과 저항의 자세가 매우 강하게 나타나 프랑스에서
는 이미 상연이 금지 되었고, 빈에서도 요제프 2세는 이
희곡을 불쾌하고 위험스럽게 생각해 상연을 금지시켰다.
그러나 다 폰테는 이 희곡에서 적나라한 비판이나 저항성
같은 모습은 대강 삭제해버리고 오락성으로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바꿔버려 가까스로 상연허가를 받아내게 된다. 

영화 아마데우스에도 나오지만 피가로의 결혼은 그야말로
고생끝에 탄생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다 폰테는 보마르
셰의 희곡이 갖는 다양한 성질이 모차르트의 천부적인 재
능과 만난다면 아주 훌률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이라고 믿었다. 이것은 그대로 적중하여 피가로의 결혼에
서 각 인물들은 자신의 독특하고 일관된 음악적 개성을 갖
는다. 그러나 어떤 한 사람의 역할이 결코 다른 사람과의
균형을 깨뜨리지 않는다. 이러한 앙상블은 2막과 4막의
피날레에서 가장 명백하게 드러나는데, 여기서 각 인물들은
계속해서 조성, 박자, 템포, 관현악법, 전체 텍스츄어를 변
화시키며 각기 아름다운 악절을 노래한다.

'Voi che sapete'는 그 중 2막에서 소년 시종 케루비노가
부르는 아리에타(Arietta)이다 

Sop. Elizabeth Schwarzkopf


 


* Voi che sapete *

Voi che sapete che cosa e amor,        
Donne, vedete s'io l'ho nel cor.
Quello ch'io provo vi ridiro.
E per me nuovo, capir nol so.
Sento un affeto pien di deir,
Ch'ora e diletto, ch'ora e martir.
Gelo, e poi sento l'alma avvampar
E in un momento torno a gelar;
Ricerco un bene fuori di me,
Non so ch'il tiene, non so cos'e
Sospiro e gemo senza voler,
Palpito e tremo senza saper.
Non trovo pace notte ne di,
Ma pur mi piace languir cosi.
Voi che sapete che cosa e amor,
Donne, vedete s'io l'ho nel cor.
Quello ch'io provo vi ridiro.
E per me nuovo, capir nol so.


사랑이 무엇인지 아는 여자들이여, 내 맘에 그것이 있
는 걸 보세요.
내가 느낀 일을 말하죠.
새롭고 이해하기 힘든 어떤 감정을 느껴요.
가슴 속이 기쁨인 것도 같고 괴로움인 것 같기도 한 열망
으로 가득 차 있어요.
얼음같던 마음이 불같이 타오르고 또 갑자기 얼어붙는다고요.
나 자신 밖에서 행복을 찾죠.
누가 가지고 있는지 그게 무엇인지는 몰라요.
안 그러려 해도 한숨 쉬게 되고 알지도 못하는 사이
심장이 뛰고
낮이나 밤이나 평안을 찾을 수가 없어요.
그렇지만 이런 게 난 좋아요.
사랑이 무엇인지 아는 여자들이여, 내 맘에 그것이 있
는 걸 보세요.

     

* Elizabeth Schwarzkopf * 마리아 칼라스(1923~77)와 더불어 20세기 최고의 소프 라노로 꼽히는 그녀의 별명은 '성악계의 백작 부인' 그녀는 독일의 야로틴에서 출생했다. 베를린 고등음악학교에서 성악과 비올라·피아노·작곡 등을 배우고, 1938년 베를린 시립오페라극장의 전속이 되어 오페라가수로서 무대에 데뷔하여 처음에는 콜로라 투라를 노래하였으나, 1947년부터는 리리코소프라노로 전향하였다. 그리고 전후에는 빈 국립오페라극장 코번트 가든 왕립 오페라극장 ·스칼라극장을 중심으로 폭넓은 활약을 하 였다. R.슈트라우스와 모차르트의 오페라가 특기이지만 리트가 수로서도 뛰어나 모차르트로부터 H.볼프, R.슈트라우스 에 이르기까지 레퍼토리가 아주 다양하며 특히 H.월프의 리트에는 정평이 나 있다. 2006년 8월 3일 90세를 일기 로 사망하였다.

     

     

     

     

     

2007,1,23,푸른 메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