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s of the Philharmonic Octet Berlin
Alfred Malecek * Emil Maas, viloins
Ulrich Fritze * Rudolf Hartmann, violas
Heinrich Majowski * Peter Steiner, cello
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B플랫 장조. 3/4박자. 소나타 형식
제1비올라의 반주를 수반한 제1첼로의 친숙하기 쉬운 제1테마로 시작
제2테마는 제1바이올린과 제1비올라의 8도에서 반복한다.
발전부는 제1테마의 첫 프레이즈 처리로 시작하여 여러 가지 변화를 보이다가
재현부를 거쳐 코다로 들어간다.
브람스의 독특한 감상미가 깃든 친숙하기 쉬운 악장이다
2악장 Andante ma moderato D단조. 3/4박자. 변주곡 형식
이 곡은 테마와 여섯 개의 변주로 되어 있다.
그 간명한 음 형태의 변주 기교는 하이든, 모차르트, 젊은 베토벤 혹은
그 이전의 헨델을 연상케 한다.
브람스는 1859년 대학 교수의 딸 아가테와 서로 사랑하고 있었는데
봄에 그만 헤어지고 말았다.
그 같은 정신적인 심리 상태가 이 악장에 반영되었다.
이 곡에는 빈 고전파의 선배 작곡가들의 영향도 볼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균형잡히고 조화를 이룬 명쾌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