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Soul·Bluse

Aretha Franklin - Chain of Fools

로만짜 2006. 12. 20. 06:30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of fools
    Five long years I thought you were my man
    But I found out I'm just a link in your chain
    You got me where you want me
    I ain't nothing but your fool
    You treated me mean oh you treated me cruel
    Chain, chain, chain, chain of fools

    Every chain has got a weak link
    I might be weak child, but I'll give you strength
    You told me to leave you alone
    My father said come on home
    My doctor said take it easy
    Whole bunch of lovin is much too strong
    I'm added to your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of fools

    One of these mornings the chain is gonna break
    But up until then, yeah, I'm gonna take all I can take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chain of fools


    소울계의 여성 거목 아레사 프랭클린을 소개 합니다...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은 소울 음악의 거장으로 미국 팝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가스펠에 바탕을 둔 풍부한 소울 음악에 전념한 진정한 "Lady Soul"이었다.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는 이러한 명성은 1960년대 말의 일련의 히트곡들인 'Respect', 'I Never Loved A Man', 'Chain of Fools', 'Baby I Love You', 'I Say A Little Prayer', 'Think', 'The House That Jack Built'로 인해 이루어졌다.

    1950년대에 어린 시절을 보낸 그녀는 자매들인 캐롤린(Carolyn), 어마(Erma)와 함께 아버지의 교회에서 가스펠을 부르면서 노래를 시작했다. 그녀는 14세 때 가스펠 가수로서 첫 레코딩을 하였다. 유명한 신인 발굴 담당자였던 존 해몬드(John Hammond)의 눈에 띈 그녀는 콜럼비아 레코드사(Columbia Records)와 계약을 맺는다.

    60년대 초반 다수의 작품들을 선보이나 진정한 스타가 되지는 못하였다.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지극히 팝 지향적인 음악 때문에 아레사의 음악적인 열정이 제대로 살지 못하였다는 비판이 나돌았다. 그녀는 방향성의 상실 때문에 자신의 특기였던 R&B/소울 음악을 살리지 못하고 평범한 가수로 남아 있었다.
    콜럼비아를 떠나 새로이 아틀랜틱 레코드사(Atlantic Records)와 계약한 그녀에게 배정된 프로듀서는 제리 웩슬러(Jerry Wexler)로서 그는 아레사의 소울풀한 재능을 이끌어내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녀를 지원하는 백업 뮤지션들은 아레사의 목소리와 잘 어울리는 소울풀하고 R&B에 바탕을 둔 연주를 들려주었으며, 이러한 여러 요소들의 결합은 그녀가 자신의 열정을 제대로 표현하는데 커다란 힘이 되어 주었다.

    1960년대 후반 그녀는 비로소 국제적인 스타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흑인들을 위한 인권 운동의 시기이기도 했던 이 때에 그녀는 흑인 사회의 상징으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흑인들에게 자신감과 자부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1967년에서 1968년에 이르는 약 1년 반 동안 그녀는 무려 10곡의 톱 텐 히트를 기록하였다. 가스펠, 블루스, 팝, 록을 망라하는 다양한 곡들을 새로운 모습으로 커버함으로써 그 당시의 어느 누구보다도 앞서나간 아티스트가 되었다.

    1970년대 초반까지도 그녀의 상업적, 예술적인 성공은 멈추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그녀는 'Spanish Harlem', 'Bridge Over Troubled Water', 'Day Dreaming' 등의 곡들을 크게 히트시켰다.
    그녀는 또한 가장 호평받은 앨범들인 [Live at Fillmore West]와 [Amazing Grace]를 프로듀스하기도 하였다. [Amazing Grace]는 그녀의 음악적 근원인 가스펠 음악에 대한 재고찰이었다.

    그러나 그녀도 점점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팝적인 음악들을 들려주기 시작하였으며 1970년대 후반에 아틀랜틱과 계약을 종료했다.
    이후 몇 곡의 히트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전성기 때의 모습을 다시 찾지는 못하였다. 1987년에는 다시 가스펠로 돌아가 [One Lord, one Faith, one Baptism] 앨범을 발매하였다.

    그녀의 명성이 비록 1960년에서 1970년대를 거치는 기간에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그녀는 여전히 "Queen of Soul"로 칭송받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레코딩 역사에서 가장 위대했던 목소리 중의 하나로 기억되고 있다.
    로린 힐(Lauryn Hill)도 참여한 앨범 [Rose Is Still A Rose]를 1998년에 발매하였는데, 여전히 엄청난 성량의 소울풀한 목소리를 들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