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eatles

Beatles - Fantasy Concert (NOT REAL 1967)

로만짜 2016. 1. 10. 02:31



1964년도 미국의 캐네디 공항은 영국의 젊은 네명의 청년을 맞이 하기 위해서 3천명의 군중이 모였다. 그들은 터벅 머리에 핸섬한 용모를 자랑하고 있었고, 미국인들은 그들의 음악을 듣기를 원했다. 그들이 처음 출연하게 된 티비쇼에선 전 미국인 40%가 그들의 음악을 들었다고 한다면 어느정도 인기였는지 짐작이 가고도 남음이있다. 비틀즈는 팬들을 몰고 다니는 마치 아이돌의 원조라고 일컬만큼 음악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쳤고 그래서 미국인들은 비틀즈가 미국의 팝 시장을 장악한 것을 통해서 영국의 침공(The British Invasion)이라는 말까지 서슴치 않았다. 그 만큼 그들이 미치는 음악적 영향력을 무시 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폴은 줄리앙 레논의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면서 집으로 돌아가는 그의 차 안에서 즉흥곡으로 가사말을 만들어낸 곡이 바로 Hey Jude라는 곡이였다. 보시다시피 Jude는 줄리앙의 약어로서 편안하게 발음을 하기 위해서 쥬드로 가사말을 바꿔서 노래로 탄생되었다고 한다. 정말 줄리앙 레논은 알고 있었을까? 헤이 쥬드라는 곡이 자신을 위로 하기 위해서 작곡된 곡였다는 사실을 말이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줄리앙 레논이 20살 때었을쯤에 그를 위해서 작곡된 곡이 "헤이쥬드" 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 그는, 폴 매카트니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했다는 그런 일화도 전해져 오고 있다. 또 하나의 설은 폴이 존 레논을 위로 하기 위해서 만든 곡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는 설도 있었다. 그도 그럴것이 가사말이 존 레논을 어필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다는 것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Don't carry the world upon your shoulders
For well you know that it's a fool who plays it cool
By making his world a little colder
헤이쥬드 가사말중에 위의 부분이 존레논을 생각하면서 쓴 부분이라는 말을 폴 매카트니가 어느 인터뷰를 통해서 밝힌바도 있다. 그래서 아마도 존 레논은 헤이쥬드란 곡을 폴이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서 만든곡이라고 생각했던것 같다.



줄리앙 레논의 사생활을 돌이켜 보면 아빠의 외도로 친 엄마와 함께 살면서 아빠를 얼마나 그리워 했을까 짐작을 하고도 남음에 부족함이 없다. 줄리앙은 말한다. 그가 정말 친하게 지낸 사람은 아빠인 존 레논이 아니라 폴 매카트니였다고 말이다. 그 정도로 폴은 자상한 삼촌인 반면에 아빠의 부재의 자리를 채워주고 위로를 많이 해줬던 인물이 아니였나 생각된다.


폴이 얼마나 줄리앙 레논을 사랑했고, 그를 향한 진심 어린 충고의 말이 담겨진 노래가 바로 헤이쥬드였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헤이쥬드는 많은 사람들을 통해서 불러지고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진정으로 사랑하고 아껴줘야할 상대는 바로 옆에 있는 가족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하는 곡이기도 하다.


부모의 이혼으로 말미암아 상처를 받았던 어린 마음을 달래주고자 작곡했던 곡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곡으로 알려지고 세월이 지나도록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하는 곡으로 다가왔던 것이다. 참고로 Hey Jude는 1968년도 발표된 노래로서 당시 영국차트는 2주연속 일위를 나타냈고, 미국의 빌보드 핫 100 싱글차트에서 연속 9주를 넘버원으로 히트한 비틀즈의 최장기간 일위를 한곡으로 손꼽히고 있다.

곡이 만들어지기의 과정을 살펴보면 별것이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진정으로 세기를 넘나드는 훌륭한 음악이 탄생하기 까지는 그들의 진심을 담은 마음이 전달되는 곡이여서 더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움직이고 애수를 달래주는 곡으로 남겨지게 된것 같다. 진정 비틀즈의 노래는 마음이 담겨진 가사말과 멜로디가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것 같다. 사랑의 힘은 바로 음악이라는 것을 통해서 새롭게 승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던 곡이기도 하다. -옮긴글-

 

Concert Set List: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
Blue Suede Shoes
Penny Lane
Fixing A Hole
Taxman
Dizzy Miss Lizzy
Honey Don't
Lovely Rita
Hello Goodbye
Yesterday
Money
I Want To Tell You
Long Tall Sally


스마트폰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