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짤뜨옹 협주곡
Mozart Piano Concerto No. 20 in D Minor, K. 466 I. Allegro 00:14:09 II. Romance 00:09:02 III. Rondo: Allegro assai 00:07:45 모짜르트의 작품으로서는 흔치 않은 단조로 자칫 어둡고 무거워지기 쉬운 조성이 당시의 화려한 이탈리아 양식이 성행하던 분위기와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점이 있지만 모짜르트는 화려한 기교의 구사보다는 긴밀한 구성으로 음악적 내용에 훨씬 더 중점을 둔 이같은 파격에 가까운 작품을 1785년 2월 10일에 완성했다. 이 해에 작곡한 세 곡의 협주곡과 그 다음 해에 작곡된 두 곡을 포함한 5곡에는 아래와 같은 공통점이 있다. 1. 밀도가 현저히 높아졌으며 이를 피아노를 포함한 교향곡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짜임새가 있는 구성을 갖추고 있다. 2. 악기의 사용법이 거의 고정되어 현악 파트, 관악 파트, 그리고 때로는 트럼펫을 포함한 타악기 파트로 피아노와의 음색에 선명한 대조를 보인다. 특히 목관 파트가 그려내는 선은 풍부하기 그지없어 경묘하기 까지하다. 3. 느린 악장에서, 당시 비운을 겪던 모짜르트의 마음 깊은 곳을 드러내는 듯한 깊고 신비한 정서가 전개되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아버지 모짜르트(레오폴드)가 훌륭하면서도 열정적이라 평한 이 작품은 완성된 이튿날인 11일에 모짜르트가 직접 초연하였다. Jeno, Jando, piano Concentus Hungaricus Andras Ligeti, Cond 2015/4/24/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