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곡

포레/연가곡 '베니스의 노래' Op. 58 - 엘리 아멜링(sop) & 달톤 볼드윈(pf)

로만짜 2014. 1. 23. 01:00

 
 
  포레. 연가곡   베니스의 노래, op.58
Gabriel Faure (1845-1924)
5 Melodies de Venise, Op. 58
곡명클릭 ㅣ 가사, 설명 링크
Elly Ameling. soprano Dalton Baldwin. piano
Rec : Paris. 1970~1974  Licensed courtesy of EMI Classics
 
포레의 연가곡. 베니스의 노래, Op. 58
베를레느의 시의 섬세하고 순수한 흐름 은 포레가 극적인 것보다는 서정적인 것, 방대한 것보다는 단순하면서 억제된 음악표현을 선호했던 음악적 구조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처음 베를레느의 시에 포레가 가사를 붙인 것은 1887년의 일로 'Clairdelune(달 빛)'이다.)
1891년 작곡된 연가곡 [베니스의 노래]는 에드몽 드 폴리냐크(Edmond dePolignac)공작부인의 의뢰에 의한 것으로, 베를레느(PaulVerlaine,1844-1896의 두 개의 시집에서 5개의 가사를 발췌하여 작곡 하였다. 베를레느는 음악을 중요시하여 그의 시어 하나하나에 노래를 담고 있어 포레는 이런 베를레느의 시에 매료되어 그의 시를 되도록 음악적으로 표현하였다.
사랑의 발전과전을 하나의 연가곡을 구성하기 위하여 시인인 베를레느의 의도와는 다르게 2개의 시집 'Fetes Galantes(멋있는 향연)'에서 [Mandoline (만돌린)], [En sourdine(살며시)], A Clymene[(크리메는에게)]의 가사을 발취하였고, 'Romance ssans paroles(말없는 로망스)'에서 [Green (초록빛)], [C'est l'extase(이것은 황홀)]을 발취하여 각 곡에 선율적이 통일성을 부여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연가곡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었다.
[베니스의 노래]라는 곡명을 가지고 있으나 특별히 이탈리아적인 요소는 존재하지 않는데 한 가지 예외로 [A Clymene(클리메느에게)]에서는 베니스의 뱃노래 리듬이 사용되었다. 또한 이 작품의 제목에서 유일하게 지명적인 언급이 있을 뿐이다.이 연가곡에서 만돌린만이 실제적으로 베니스에서 완성되고 나머지 곡들은 모두 파리에서 끝을 맺는다.
◈ 하단 곡명 클릭 ㅣ 가사, 설명 링크
1. Mandoline(만돌린) - 프랑스 미술가인 와또(A.Watteau1684-1721)의 감각적인 그림을 보고 영감을 받아 쓴 것으로 우아하게 차려 입은 귀족풍의 젊은 남녀들이 만돌린 음악에 맞춰 잔디 위에서 뛰어 노는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베를레느의 묘사적 시를 아름답고 절묘한 세레나데로 작곡한 G장조의 멜로디로, 베를레느의 [Fetes Galantes(멋있는 향연)]에 수록된 시로써 프랑스 미술가인 와또(A.Watteau 1684-1721)의 감각적인 그림을 보고 영감을 받아 쓴 것으로 우아하게 차려 입은 귀족풍의 젊은 남녀들이 만돌린 음악에 맞춰 잔디 위에서 뛰어 노는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시는 4연으로 구성되었고 각 연은 4행으로 이루어져 전체 16행이 된다.운율은 각 연마다 교차 운으로 이루어져 있고 발음을 위주로 압운한것 외에 모음운,자음운,등을 풍부히 사용하여 청각적인 음향을 형성하고 있다. 미묘한 전조와 피아노의 셋잇단음표와 콜로라투라로 장식된 노래의 선율이 시적 우아함을 표현하며 연주자들에게는 각 마디의 의미에 따른 신속한 음색조절과 가벼운 음색을 요구한다.
2. En Sourdine(살며시) - 사랑하는 남녀가 사랑의 감정이싹 트는 내용으로 첫 곡에서 서로에게 호감을 갖는 첫 만남이라면 이 곡 은 사랑의 감정을 키워가는 단계의 내용이다.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로 인간의 사랑과 슬픔을 노래하는 내용으로 앞의 시와 같이 [Fetes Galantes(멋있는 향연)속에 수록되어 있는 시 이다.
피아노가 안개처럼 희미한 아르페지오로 감싸는 동안 성악은 마치 대화를 하듯이 감미롭게 주제를 제시한다.이 시는 모두 5연으로 구성되며 각 연은 4행이고 전체 20행으로 이루어졌다. 운율은 각 연마다 발음을 위주로 한 교차운으로 이루어져 있다.연주자는 사람은 이 곡의 완벽한 선율라인을 살리고 음역이 넓거나 높은 것은 아니나 중,저음의 폭넓은 소리를 좋아하는포레의 기호를 잘 생각하여 고요하고 깊은 사랑이 담긴 우울한 느낌을잘 살려서 연주해야 한다.
3.Green (초록빛) - 사랑하는 이를 그리는 내용으로 시인은 초록빛이라는 생각에서 오는 신선함이나 젊음을 사랑하는 연인의 품에서 찾고 있다. 가사는[Romance ssan sparoles(말없는 로망스)]에서 선택하였다.
선율은 16분음표가 주를 이루는 리듬으로 구성 되었다.곡 전체에 원 화성의 반음 및 온음이 순차적으로 움직이고,변화된 화성을 사용해 곡 분위기를 몽롱하게 표현하였다.이 시는 크게 3연으로 구성 되어있고, 각 연은 4행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시의 전체는 12행으로 되어 있다. 운율은 1행과 3행,2행과 4행이 서로 교차운으로 이루어져 있다.이 시는 감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데 논리적인 윤곽이나 인과 관계없이 단순하게놓여 진 감각일 뿐이고 시인은 연두 빛이라는 생각에서 오는 신선함이나 젊음을 사랑하는 연인의 품에서 찾고 있다.
4. A Clymene(클리메느에게) - 사랑하는 여인 클리메느를찬미하는 가사로 깊어가는 사랑의 열정을 노래하고 있다. 제목은 [A Clymène(클리메느12)에게)]이지만 시에서 직접적으로 이름이 언급되고 있지는않다. 이 시는 첫 번째와 두 번째 곡과 마찬가지[Fetes Galantes(멋있는 향연)]에 수록되어 있고 가사의 내용은 사랑의 감정을 나타내고 있는 연애 시이다.포레는 이 시를 보고 베니스의 뱃노래를 회상하며 작곡한 곡이다. 이 시는 모두 5연으로 구성되며 각 연들은 4행이고 모두 20행으로 이루어져 있다.운율은 앞의 세곡과 달리 교차운이 아닌 평행운으로 되어있다.
5. C’estl’extase(이것은 황홀) - 모든 사랑이 끝난 후에오는 피곤함과 나른함을 이야기 하고 행복했던 순간을 회상하며 5곡의 이야기를 마무리 한다. 세 번째 곡과 마찬가지로 [Romancessansparoles(말없는 로망스)]에 수록되어 있고 사랑의 애수를 그린 곡이다. 이 시는 모두 3연으로 구성되며 각 연들은 6행이고 모두 18행으로 되어있다.운율은 1행과 2행 3행과 6행 4행과 5행이 교차운으로 되어있다.이 곡은 세 번째 곡인 [Green (초록빛]과 두 번째 곡인 [En Sourdine(살며시)]에 쓰인 멜로디를 반복하여 사용함으로써 전체를 종결하는 듯 종합적이고 결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