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부
서주부는 원 주제(선율주제)의 베이스음에 의한 Thema(주제)와 이 주제가 변주되는 3개의 변주(A due, A tre, A qaettro)가 나오는데 이것은 2성,3성,4성을 의미하며 바로크 시대의 바소 오스 티나토나 기법과 연관된 대위법 변주이다.
Notice 하단의 음악파일들은 곡의 설명를 위해 게시된 몇 마디씩의 악보에 맞추어, 컷팅한 파일들입니다. 온전한 피일은 상단 본 게시물에 올렸습니다.
이 변주곡의 골격을 이루는 서주의 이 베이스음의 주제는 차 후 등장하는 선율주제와 화성적 조화를 이루며 변주되어 갑니다. 이 곡의 선율주제도 어찌보면 이 서주주제의 화성펼침음에서 발생했다고 볼 수도 있겠지요. 전문적 해설은 생략하고, 몇개의 악보와 컷팅한 파일로 곡의 대략적인 구조와 흐름만 정리, 감상의 이해를 돕습니다.
위의 컷팅한 음원과 아래 악보를 같이 보시며, ◈ 주제의 베이스음으로 진행하는 서주부 주제(악보의 붉은색표시)를 귀에 익히시기 바랍니다.◈
서주에서 사용되었던 베이스음의 주제와 상성부에서 주제의 화성 펼침선율과 동시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도 상성부의 선율은 무시하시고, ◆하성부 베이스 라인(붉은 표시)의 주제를 따라가며 몇번 들이시고 귀에 익혀 보세요.◆ 이 베이스 라인이 귀에 익으면 선율라인은 자연스레 따라 들어오며, 이 후 이곡에 얹어지는 선율주제과 화성이 하나되어 새롭게 이곡을 들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베이스음의 주제가 상성부로 옮겨져 더욱 명료하게 들립니다. 여기서도 하성부의 선율은 일단 무시하시고 상성부로 옮겨진 서주의 베이스 주제(붉은 표시)를 악보와 함께 따라가 보세요.
이 변주 역시 우선은 상성부(붉은 표시)에서 진행하는 베이스 주제만 따라가며 들어 보세요. 악보 보시기가 힘드신 분도 이 주제만 따라가는 것은 동요 악보 정도 볼 정도면 충분하기도 하고..^^.... 이 변주에서는 베이스 주제가 화성진행하며, 어느덧 4성부로 바뀌어 힘차게 진행합니다. 여기까지 악보와 함께 서주 주제를 익히셨다면, 지금쯤은 이 주제 선율이 귀에 아른거리시겠요.^^....
Thema(주제)
서주부와 이에 의한 3 개의 변주가 끝나고 드디어 이 곡의 완전한 선율주제가 나타난다. 이 주제 선율은 앞에서 언급한 베토벤이 애착을 갖으며 [프로메테우스의 창조 물 Op.43]중의 마지막 곡의 아리아. [12 Contredances WoO.14]의 7곡, [교향곡 3번 '영웅' Eroca.Op.55]의 4악장의 도입부에도 사용했던 주제이다.
여기서도 악보의 동그라미 표시된 서주부 주제를 주목하여 들어보세요. 상부의 주 선율도 서주의 이 베이스 주제의 화성음 안의 것으로서, 저절로 귀에 들어오며. 유기적인 통일감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상성부의 이 곡의 선율주제도 귀에 익히시고... 곡 전체에 변주되며 나타나는 선율주제 이니까요.
15 Variations(변주부)
이 변주곡은 일반적인 변주곡과는 구분되는, 두개의 주제 - 선율주제와 이 선율주제의 베이스음에 의한 주제 - 이 두개의 주제를 가지고 전 곡에 유기 적인 통일성을 이루며 변주시켜 나가고 있다. 여기에 속도, 조성의 변화와 새로운 멜로디등을 삽입 하여 마치 소나타나 한 곡의 완성된 곡으로 승화시키 변주곡이다.
15개의 변주곡들은 변 주 성격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선율주제를 많이 부각시킨 - 변주. 6, 10, 15
2. 주제의 베이스인 서주부 주제를 부각시킨 - 변 주. 3, 7, 9, 14
3. 선율주제와 서주부 주제가 동시에 나타나는 - 변주. 1, 2, 4, 5
4. 새로운 멜로디가 등장하는 - 변주.8, 11, 12, 13
Notic 15개의 변주를 모두 다 정리하기엔, 시간적으로 부담이 되어 선율주제를 부각시킨- 변주 6... 두 주제가 동시에 나타나는 - 변주 1... 베이스 주제를 부각시킨- 변주9... 새로운 멜로디가 등장하는 - 변주 11을 하나씩만 뽑아 예제로 간략 악보에 맞춰 컷팅한 파일을과 함께 정리했습니다. 이 음원들은 컷팅항 파일들이니, 상단 본 게시물의 개별듣기로 나중에 다시 들어 보세요.
아래 악보에서 상성부의 선율주제(파란 색 표시)는 템포가 빨라지며 음형의 변화를 주었지만, 아래 악보에서 보듯이 원 주제의 음을 분산화음으로 펼쳐진 음형의 중간 중간에 삽입 유지되고 있다. 하성부의 베이스 주제(붉은 동그라미)도 템포가 빨라졌지만 서주 주제 그대로 명료하게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도 하성부의 베이스 주제만 따라가 보세요. 상부의 변주된 선율주제는 화성적으로 다가올 것이고. 안들으려 해도 들릴테니까요...^^
앞꾸밈음으로 나타나는 서주주제는 제8변주에서는 초저음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13마디부터는 왼손이 페달 포인트를 벗어나 선율진행을 하지만, 앞 꾸밈음은 계속 서주부의 주제(푸른색) 를 나타낸다.
Finale. Alla Fuga(Allegro con brio) - Adagio - Andante con moto
이 변주곡의 피날레는 크게 Allegro con brio의 Alla Fuga와 Andante con moto의 주제의 재현부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부분은 Adagio의 반음계적 연결구(Chromatic Passage)로 연결되어 있다.
Alla Fuga 부분은 서주.베이스 주제의 첫 네음을 주제로 삼아 쓴 본격적인 3성 푸가 로 131마디로 구성되었다. Adagio의 반음계적 연결구(Chromatic Passage,132 마디)에 이어지는, Andante con moto 부분은 Da Capo 형식에 의한 주제의 재현부로 73마디(133~205)마디로 구성되었다.
푸가는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양식으로, 2성 또는 그 이상의 성부로 된 성악이나 기악을 위한 다성적 악곡을 말하며, 주제나 동기를 대위법적 수법으로 발전시킨다. 이렇한 푸가형식이 변주곡에 처음 사용된 것은 베토벤 에 의해서다.
1. Alla Fuga. Allegro con brio : 서주.베이스 주제의 첫 네음을 주제로 삼아 쓴 본격적인 3성 푸가로 크게 A(1~16 마디), B(17~89 마디), A'(90~103 마디), C (104~131 마디) 코다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서주의 주제 첫 네음은 6마디부터는 조성응답으로 5도상행하여 받고 있다.(악보의 붉은색 2번) . 11마디부터는 다시 E♭으로 하성부인 3성부에 주제가 제시되며(악보의 붉은색 3번) 3성 푸가를 형성하며, 서주에서 사용되었던 베이스음의 주제는 연이어 3번 제시된다. 대 주제 또한 이와같은 변형 음형을 사용하며 이것은 곡 전체에 대부분 사용하였다.
20~22마디와 24~26마디에서 베이스 주제의 네개음에 기초한 주제가 똑같은 음정관계로 두 번에 걸쳐 진행된다(악보의 붉은색). 28~32마디에서 주제의 네음은 중성부에 나타나고 상,하성부가 병진행하며(악보의 푸른색) 주제는 딸림음으로 가지않고 버금딸림음으로 움직인다.
Notice Alla Fuga는 위에 두 개의 A(1~16마디),B(17~89)의 두 개의 예제만 제시하고 이어지는 부분 A'(90~103), C(104~131)는 하단에 간단한 설명 으로 대신 합니다. 서주-테마-변주의 부분이 고전적 색체라면, 이 Alla Fuga에서는 바로크적인 색채를 보입니다. 고전의 정형화던 화성음악과 비교되는 바로크 음악의 대위법적인 다성음악인 푸가의 삽입은 이 변주곡의 또 다른 특성이기도 합니다. Alla Fuga의 전체부분은 본 게시물 상단의 개별듣기를 통해 다시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Alla Fuga의 음원들도 악보에 맞춰 설명을 위한 컷팅한 파일들이니 상단의 본 게시물의 온전한 개별듣기 음원으로 나중에 다시 들어 보세요.◈
다) Alla Fuga. - A'(90~103 마디)는 주제의 반진행되며 제시, 응답하며 조성변화는 없다. 99마디까지는 2성푸가로 주제의 반진행이 이루어지며 103마디까지는 3성으로 바뀌어 하성부에서 주제의 반진행이 보인다.
라) Alla Fuga. - C(104~131 마디)는 푸가의 코다에 해당되며, 이것은 Andante con moto로 가는 일종의 연결구로 E♭장조의 딸림화음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대주제의 음형이 사용되며 주제가 모방되고 다이내믹이 증가하며 왼손 성부에서는 B♭음의 트레몰로가 사용되며 이 후 선율주제의 리금형과 오른손의 분산화음 A♭음의 반복으로 클라이막스를 이룬다. 이로서 서주주제에 의한 3성 푸가가 일단락 지어지고 Adagio의 연결구에 이어진다.
2. Adagio의 연결구 : 한 마디(마디 132)로 이루어진 연결구에는 앞의 푸가와 주제의 재현부가 공존하게 된다. 앞의 불안정하게 이어진 격한 기운의 푸가가 화음의 형태로 마무리 되고 16분 쉼표의 긴 휴지를 거친 후 E♭장조의 부드러운 스케일이 미끄러지듯이 Andante con moto로 이어진다.
한마디의 Adagio의 연결구는 아래 악보(녹색)에 Andante con moto의 악보에 같이 묶여 있습니다.
3. Andante con moto : 주제의 재현부인 이 Andante con moto는 오두 73마디로 이루어졌으며, 확장된 겹두도막 형식으로, A(133~148 마디), B(149~163 마디), A'(164~180 마디), B'(181~195 마디), Coda(196~205 마디)로 나눌수 있다. A와 B는 주제의 화성구조 I-V-V7-I를 I-V와 V7-I로 각각 나누어 반복한 것이다.
20~22마디와 24~26마디에서 주제의 4네개음에 기초한 주제가 똑같은 음정관계로 두 번에 걸쳐 진행된다(악보의 붉은색). 28~32마디에서 주제의 네음은 중성부에 나타나고 상,하성부가 병진행하며(악보의 푸른색) 주제는 딸림음으로 가지않고 버금딸림음으로 움직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