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고음악

에디트 마티스의 초상 (Edith Mathis Portrait)

로만짜 2011. 4. 28. 02:24

Edith Mathis Portrait

에디트 마티스의 초상

Edith Mathis (11 February 1938 Lucerne - )

1. Arie - Rezitativ - Arie - Choral - "Alleluja"

Edith Mathis, Swiss soprano

스위스에서 태어나 스위스 루체른 음악원을 졸업했다.
1957년, 루체른 시립극장에서 모차르트:오페라 <마적>의 제2동자로 데뷔 후 1959년에 쾰른 오페라 극장과 계약을 맺어 여기서의 성공은 화려한 경력의 출발점이 되었다.
1960년에 잘츠부르크 음악제에 첫 출연하고 독일 각지의 극장에 객연하면서 쾰른, 함부르크, 베를린으로 옮겨 런던이나 뉴욕, 빈 등의 일류 오페라 극장에도 자주 객연했다.

모차르트의 소프라노로써 인기를 얻는데 처음에는 <피가로의 결혼>의 케루비노와 <코지 판 투테>의 데스피나를 불렀다. 이어서 <피가로의 결혼>의 수잔나 등도 불렀으며 바로크 오페라나 현대 오페라에도 출연하여 폭넓은 레퍼토리를 구사한다.
지휘자 클레(Bernhard Klee)와 결혼하였으며 콘서트 가수로서의 활동도 많지만, 가곡에서도 실력을 발휘한다.

     

Edith Mathis-Leonard Bernstein-Orquesta Filarmónica de Viena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Jauchzet Gott in allen Landen BWV 51

1. Arie - Rezitativ - Arie - Choral - "Alleluja"
Pierre Thibaud, Trompete
Münchener Bach-Orchester - Karl Richter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Exsultate, jubilate KV 165 (158a)

2. Allegro - (Andante) - (Vivace)

Staatskapelle Dresden - Bernhard Klee


Carl Maria von Weber (1768-1826)
Der Freischütz

3. Nr.7 Ariette (Akt II)

4. Nr.13 Romanze, Rezitativ und Arie (Akt III)
Staatskapelle Dresden - Carlos Kleiber


Johannes Brahms (1833-1897)
Ein deutsches Requiem op.45

5. V. Ihr habt nun Traurigkeit (Sopran und Chor)
Edinburgh Festival Chorus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 Daniel Barenboim


Gustav Mahler (1860-1911)
Symphonie Nr.4 G-dur

6. IV. Sehr behaglich "Wir geniessen die Himmlischen Freuden"
Berliner Philharmoniker - Herbert von Karajan

     

Dedicated to all Edith Mathis fans in Imagegarden. one of the lovliest singers.

     

▒ 별빛처럼 빛나는 디바 Edith Mathis (에디트 마티스)

스위스의 아름다운 호수의 도시 루체른에서 태어나 은퇴한 오늘날에도 고향 루체른으로 돌아와 살고 있는 에디트 마티스는 스위스를 빛낸 디바이다. 음악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사랑 때문에 존경받고 있는 그는 루체른음악원에서 공부를 마친후 취리히에서 엘리자베트 보샤르트(Elisabeth Bosschart)로부터 사사한 후 1956년 루체른에서 ‘마적’의 단역으로 오페라에 데뷔했지만 그로부터 세계 각국의 주요 오페라 하우스에서 찬사를 받으며 활동했던 소프라노이다.

그는 쾰른으로부터 시작하여 함부르크, 글린드본, 잘츠부르크에 이어 1963년 베를린의 도이치오퍼의 정규멤버로 정착하였다. 베를린에 있으면서 그는 런던의 로열 오페라하우스와 코벤트 가든, 비엔나 슈타츠오퍼, 메트로폴리탄, 바바리아 슈타츠오퍼등에서 최고의 디바로서 호평을 받았다. 주요 역할은 백작부인(피가로의 결혼), 아가테(마탄의 사수), 마샬린(장미의 기사)였다.

오페라 경력과 함께 그는 리더와 오라토리에 있어서도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다. 그는 호주, 미국, 일본, 러시아에서 리사이틀을 가져 팬들을 기쁘게 해주었다. 그는 수많은 음악상을 받았다. 대표적인 것은 잘츠부르크의 모차르트토임이 주는 모차르트 메달, 스위스극장협회가 주는 한스-라인하르트 반지, 루체른시가 주는 예술상 등이다. 그가 출연한 오페라 영화는 ‘젊은 공자’(Die junge Lord), 마탄의 사수, 피가로의 결혼 등이다. 그는 슈베르트와 모차르트의 가곡에 탁월한 재능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슈베르트의 ‘바위위의 목동’은 최고의 연주로 인정되고 있다.

글 출처: 정준극님 브로그

     

Edith Mathis

Edith Mathis (born February 11, 1938, Lucerne) is a Swiss soprano. She studied in Lucerne and debuted there in 1956 in The Magic Flute. Mozart would remain one of her specialties, with her roles including Cherubino in The Marriage of Figaro, Zerlina in Don Giovanni, Despina in Cosi fan tutte and Pamina in The Magic Flute. Indeed, she recorded the latter role in 1980, opposite Karin Ott and Janet Perry, under Herbert von Karajan. Other roles she sang include Sophie and the Marschallin in Der Rosenkavalier and Agathe and Aennchen in Der Freischütz.

Mathis also sang in the premières of von Einem's Der Zerissene, Henze's Der junge Lord and Heinrich Sutermeister's Le roi Berénger. She was also a singer of oratorios and Lieder. Her Lieder recordings include Volume 21 of the complete songs of Franz Schubert for Hyperion Records.

Several of her most notable recorded roles in Mozartian opera include Susanna in Le Nozze Di Figaro for the Berlin Staatsoper with Karl Bohm conducting, as well Idamante in Idomeneo with the Staatskapelle Dresden. A re-released recording of Don Giovanni with the Vienna Philharmonic and Karl Bohm from the 1977 Salzburg Festival features her in one of her best-known roles, Zerlina.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