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mann and Dorothea Overture in B minor, Op.136
Orchestra Sinfonica Siciliana
Gabriele Ferro, Cond
물론 이 곡은 괴테의 성공작 중의 하나였던 [헤르만과 도로테아]를 토대로 하고 있구요.
이 작품에 관심이 많았던 슈만은 Singspiel(희가극)로 만들기 위해서 시인 '모리츠 혼'과 대본 작업을 논의하기도 했죠.
하지만 이 작품을 징그슈필로 만들지는 못했고 서곡만을 쓰게 되는데요. 1851년 12월 교향곡 4번을 완성하고 나서 바로 작곡해서 4일만에 완성을 봤다고 합니다.
괴테의 [헤르만과 도로테아]는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죠. 당시 프랑스의 인근 국가들에서는 혁명에 대한 반발이 심했구요. 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은 연합해서 프랑스와 싸우기도 했죠. 이 작품에서는 이런 상황 속에서 라인 지방의 시골 청년 헤르만과 프랑스군에 의해서 집을 잃은 아가씨 도로테아가 만들어내는 맑고 순수한 사랑이 그려집니다.
슈만은 이 서곡에서 프랑스군의 상징으로 프랑스 국가인 '라 마르씨에즈'의 선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사랑하는 아내 클라라에게 헌정했구요. 슈만이 세상을 떠난 이듬해인 1857년 클라라에 의해서 출판이 되었구요. 초연도 출판에 앞서 같은 해인 57년에 이루어졌습니다.
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 음원출처: 향기로운 삶의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