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S. Bach - Ciaccona (Chaconne)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제2번 D 단조
BWV1004 中 5악장 "Ciaccona"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제2번 D 단조
BWV1004 中 5악장 "Ciaccona"
바하의 샤콘느는 그가 35세 때인 1720년에 작곡한 것으로 알려진 세개의 소나타와
세개의 파르티타로 이루어진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6개의 소나타
및 파르티타" (Six Sonatas and Partitas for solo violin)
중에서 파르티타 제2번의 마지막 악장이다.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곡으로 보통 바이올린의 독주곡에는
피아노같은 건반악기의 반주가 따라 나오지만 이 곡은 반주없는 상태에서
피아노같은 건반악기의 반주가 따라 나오지만 이 곡은 반주없는 상태에서
바이올린의 독주로 연주된다.
이 작품은 1750년 바하의 사후 수십년간 육필 악보형태로 남아 있었는데
1843년 Ferdinand David 이 이 6곡의 작품을 연주용 악보로 출판했다.
1847년에는 멘델스존이 "바이올린과 피아노반주를 위한 샤콘느" 버전을 출판했고
1847년에는 멘델스존이 "바이올린과 피아노반주를 위한 샤콘느" 버전을 출판했고
1853년에는 슈만이 6개 전곡을 피아노 반주용으로 만들었다.
그 후 수많은 반주용 편곡이 잇따랐는데 그 중 1879년과
1892/3년의 브람스/부소니의 샤콘느 버전이 가장 유명하다.
1845-1935년 사이에 샤콘느(Ciaccona)는 무려 22종류의 연주형식으로 편곡되었다.
1845-1935년 사이에 샤콘느(Ciaccona)는 무려 22종류의 연주형식으로 편곡되었다.
브람스는 클라라 슈만에게 보낸 편지에서 바하의 샤콘느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글을 남기고 있다.
"...샤콘느는 나에게 있어 가장 경이적이며 가장 신비로운 작품의 하나입니다.
"...샤콘느는 나에게 있어 가장 경이적이며 가장 신비로운 작품의 하나입니다.
그 작은 악기를 위해서 바하는 그토록 심오한 사상과 가장 힘찬 감정의 세계를 표현한 것입니다.
내 자신이 어쩌다가 영감을 얻어서 이 작품을 썼다고 한다면
나는 너무나 벅찬 흥분과 감동으로 미쳐버리고 말았을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일류의 바이올리니스트가 가까이 없다면 그것을 그저 마음 속에서 울리게 해 보기만 해도
더할 수 없이 황홀한 음악이 샘솟을 겁니다..."
또한 바하 전기를 쓴 필립 슈피터는 샤콘느를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특히 마지막 악장 샤콘느는 물질에 대한 정신의 승리이며......
또한 바하 전기를 쓴 필립 슈피터는 샤콘느를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특히 마지막 악장 샤콘느는 물질에 대한 정신의 승리이며......
" 연주시간 약 13분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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