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eta (Mazurka)
타레가 / 마리에타
Francisco de assis Tarrega Eixea 1852~1909
Andres Segovia, Guitar
프란시스코 타레가 (Francisco de assis Tarrega Eixea 1852~1909) 기타 제조자인 토레스와 기타리스트인 타레가는 현대적인 기타음악에 혁신을 가져온 혁명가들이다. 토레스는 고전주의 시대부터 사용되던 기타르 대대적인 개량을 통해 오늘날 사용되고있는 형태의 표준적인 크기와모형을 갖추게 됐다.
토레스의 개혁은 기타를 현대적인 독주악기로 올려놓은 계기를 마련한다. 여기에 타레가의 현대적인 기타 연주법이 더해지면서 기타 음악은 금세기 들어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눈의 이상으로 앞을 볼수 없었던 타레가는 기타에 자신의 모든 능력을 기타연주에 쏟았고 결국 "기타의 사라사테"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뛰어난 연주자로 평가를 받게 됐다.
클래식기타 테크닉과 레파토리에대한 기여가 매우커서 타레가는 근대기타의 아버지 라고 불리우고있다. 그의 연주는 너무나 훌륭해서 상시 이탈리아 일간지에서는 다음과같이 평하고있다.
"타레가를 한번 들은 사람은 그를 잊을수 없다. 마을의 축제나 사랑의 세레나데를 노래하는 이악기로부터 모든 감각을 뽑아내는 사람이 이 세상에 드물게 있다는 것을 알았다.....타레가가 마음을 가다듬고 기타를 연주하면 ,듣는사람의 마음은 꽃이 태양의 애무를받고 피어나듯이 경탄과 감동과 무아지경으로 끌어들이고 만다"
Francisco de assis Tarrega Eixea는 1852 년 11월 21일에 villareal de infantes, Castellon 에서 태어났다. Manuel Gonzales(장님 선원으로 알려져있다) Julin Arcas,Damas Tomas 아래서 공부한 후 그의 재능은 곧 인식되어지게 되었다. 그는 1874년 10월 화성과 작곡을 공부하기위해 마드리드 음악학교에 입학했다.유럽에 걸 쳐 연주자와 선생으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뒤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기타교수가 되기위해 스페인으로 돌아갔다. 그의 보다 두드러진 제자들 가운데 안드레스 세고비아,미구엘 리오벳 ,에밀리오푸홀 , 다니엘 폴티, 알베르토 오브레곤 ,호세레이 데 라 토레 등이 있었다.그는 1909년 10월 5일 졸중으로 사망했다.
타레가는 두가지면에서 기타의 발전에 기여했다. 첫째로, 그는 손가락운동, 앉는위치 ,몸의 자세 측면에서 그는 기타리스트의 테크닉을 재정의했다. 두번째로 그는 기타를 위해 클래식과 스페인작곡자들의 많은작품들의 편곡함으로써 기타의 레파토리를 크게 확장시켰다. 알베니즈는 타레가에 의해 편곡되어 기타로 연주되는 자신의 피아노 편곡작품을 듣자 기타편곡작품이 더 좋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는 또한 그라나도스 ,슈만 ,베토벤 ,바흐 그리고 그밖에 다른 작곡자들의 작품을 편곡했다. 하지만 타레가는 왈츠,전주곡,연습곡 등 자신의 기타오리지날 곡들도 작곡했고 이는 더욱 복잡해진 화음과 기타연주시 그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만 가능해진 연주기술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는 위의인물들이 기타와 그연주자 모두 비난한 이 악기에 대한 예술적인 통찰을 가지고있었다. 여하튼 타레가의 업적은 무한한 것이었고 현대 기타연주기술의 형성에 중대한 도움이 되었다.
이시대의 많은 스페인 작곡자들과 같이 타레가의 작품은 스페인전통민속리듬과 춤에 깊은 뿌리를두고있다. 그의 보다 잘 알려진 작품들로는 Tango, Lagrima, Alborada, Marieta, Capricho Arabe 그리고 클래식 기타리스트의 성가인 Recuerdos de la Alahambra 등이있다. 그의 15개 전주곡은 Lagrima,Endecha 와Oremus (겨우 그가 사망하기전 15일전에 쓰여졌다)를 포함하고있다. 1909년 타레가의 사망 이후 그의 작품들은 Emilio Pujol, MiguelLlobet, Daniel Fortea, 그리고 Alberto Obreg?n 을 포함한 그의 유능한 제자들손에의해 전달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