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ents Musicals Op.94
Moments Musicaux, D. 780
Franz Peter Schubert(1797-1828)
No. 1 in C (Moderato)
No. 2 in A flat(Andantino)
No. 3 in F minor(Allegretto moderato)
Claudio Arrau, piano
정식으로 피아노를 배운 적도 없고 죽기 1년 전까지도 자기 소유의 피아노를 갖지 못했던 슈베르트였지만 그는 100여곡의 피아노 작품을 남기며 피아노 음악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슈만이 그를 가리켜 '피아노를 피아노답게 다룰 줄 아는 사람' 이라고 평했을 만큼 슈베르트는 이 악기의 특성을 제대로 간파하고 있었다. 그러한 슈베르트의 피아노 작법은 소나타와 같은 구성적인 대작에서 보다는 오히려 <즉흥곡>이나 <악흥의 순간>같은 소품들에서 더 개성적으로 표현되었다고 보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특히 이 <악흥의 순간>은 그의 기묘한 선율미가 더욱 살아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No. 1 Moderato
복합 3부 형식으로 낙천적인 분위기를 띠고 있다.
No. 2 Andantino
자유로운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성격적으로 모두 5부로 나눠진다. 모짜르트의 소나타 K.331의 주제를 닮은 선율이 화성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No. 3 Allegretto moderato
전 6곡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곡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경쾌한 리듬에 실려 흐르는 선율은 밝고 약동적인 느낌이며 슈베르트가 장기로 삼는 전조(轉調)의 묘미가 잘 살아나 있다.
No. 4 Moderato
즉흥적인 성격을 지닌 3부 형식의 곡이다.
No. 5 Allegro vivace
즉흥성이 강한 곡으로 바로 전곡처럼 극히 제한된 짧은 소재를 구성과 화성을 변화시키는 가운데 짜여져 나간다.
No. 6 Allegretto
트리오를 낀 3부 형시으로 슈베르트의 다른 피아노곡과는 사뭇 달리 중후한 화성을 진행시키며 코랄적인 구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선율의 움직임과 이를 떠받치고 있는 화성은 그만의 독자적인 전조법에 의해 슈베르트적인 세계를표현해 준다.
No. 4 in C sharp minor (Moderato)
No. 5 in F minor (Allegro vivace)
No. 6 in A flat (Allegret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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