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리스트 / 2개의 전설

로만짜 2007. 4. 30. 04:52

Deux legendes

리스트 2개의 전설

Franz Liszt (1811∼1886)

전 남편과의 이혼에 의해 러시아 시민권을 상실하여 바이마르 궁전으로부터 차츰 외면당하기 시작한 칼로린이 결혼의허가를 교황에게 얻기위해 이탈리아에 간것을 기회로 리스트는 향수가 깃든 알텐부르크를 떠나서 로마에 정착했으며 대단히 신앙심이 깊었던 카롤린을 도와 카톨릭 교회음악개혁을 꾀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이러한 필요성에서 그도 신부를 지망하여 드디어 1865년 4월 25일 하급성직을 얻어 여기에서 그는 속세를 떠나 교회에 봉지하기에 이르렀다. 성 프랑스와(프란체스코)의 성업을 나타내는 두곡의 "전설"을 쓴것은 그의 신앙심이 깊어지기 시작한 때였으며 이와 거의때를 같이하여 "성 엘리자베드의 전설"이 씌어졌다. 이곡 모두 위대한 성자의 업적을 그대로 음악으로 한 묘사음악으로 종교적인면은 거의없다.

작곡연대 1861~63, 로마
초연 1865년 8월 29일, 리스트에의해 부다페스트에서
출판 1866년, Rozsavolgyi 출판사에서 간행되어 뷜로의 부인이된 차녀 코지마에게 바쳐졌다.

제1곡 새에 포교하는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13세기초 이탈리아에서 많은 덕행을한 프란시스코 교회의 설립자 앗시시의 성 프란시스가 작은새에게 가르침을 주는 장면을 음화적으로 취급한 소설 <앗시시의 성 프란스와의 작은들꽃>에 서 소재를 취하고 있다. 작은새의 지저귐과 수풀의 웅성댐을 표현하는 고음역의 트릴과 트레몰로에 섞여 드디어 그들을 설득한다.


제1곡 새에 포교하는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제2곡 물위를 걷는 파올라의 성 프란치스코

알텐부르크의 별장의 서재에서 밤낮 바라보고있던 시타인레(1810~1886)의 그림에 의한것으로 "주제페 미치마르라에 의해 기록된 파올라의 성 프란체스코의 생애"에서 취해지고있다. 불타는 석판을 한손에, 다른손을 높이쳐들고 파올라의 성프란시스가 파도위를 걷는 모습을 묘사적으로 그린 것으로 그수법은 탁월하며 또한 기교적으로도 지극히 어렵다. 프랑스와의 걸음을 나타내는 유니즌으로 조용하게 시작되어 음화적으로 피아니스틱한 기교를 구사하며 묘사하고 있다.


제2곡 물위를 걷는 파올라의 성 프란치스코

출   처: ♬ ~ philharmonic ~ ♬ / / philharmonic